철 결핍성 빈혈 환자에 있어서의 혈청ferritin치에 관한 연구

[한글]

동위원소를 이용한 혈청 ferritin치의 측정법이 최근에 개발되어 철 결핍성 빈혈 환자의 진단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철 결핍성 빈혈 환자의 혈청 ferritin치는 정상에 비해 매우 낮고 철 결핍성 빈혈을 제외한 다른 빈혈이나 그 밖의 여러 질환에서는 증가한다고 한다.

이에 저자는 철 결핍성 빈혈로 진단된 환자 24명과 건강한 남자 66명 및 여자 60명을 대상으로 two-site immunoradiometric assay (IRMA)를 이용하여 혈청 ferritin치를 측정하고 modified Goodwin법을 이용하여 혈청 철과 총철결합능력을 측정한 후 여기에서 transferrin 포화도를 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건강한 남자의 혈청 ferritin, 혈청 철 및 transferrin 포화도의 평균치는 각각 68.8 ng/ml, 103.2 ug/100ml, 32.8%였고, 여자에서는 20.3ng/ml, 68.3ug/ml, 24.2%였다.

2. 철, 결핍성 빈혈 환자에서의 혈청 ferritinm, 혈청철 및 transferrin포화도의 평균치는 각각 9.1ng/ml, 97.3ug/100ml, 16.2%로서 대조군에 비해 낮은 결과를 보였다.

3. 골수의 철 소견과 혈청 ferritin치 및 transferrin포화도는 연관이 잘 되었으나, 혈청철과는 상관 관계가 적었다.

4. 건강인에 비해 철 결핍성 빈혈 환자에서 혈청 ferritin치와 transferrin포화도는 현저히 낮아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P<0.05), 혈청철치는 대조군과 큰 차이가 없었다 (P>0.05).

이상의 성적으로 보아 혈청철이나 총철결합능력의 단독 측정으로는 철 결핍성 빈혈의 진단이 어려우므로 반드시 두가지를 함께 시행하여 transferrin포화도를 측정하여야 하며 이것으로도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혈청 ferritin치의 측정은 간단하고 이 검사만으로도 철 결핍성 빈혈의 진단과 치료 효과의 판단에 매우 유용하나, 경우에 따라 철 결핍성 빈혈 환자에서 정상치와 중복되는 수가 있어 이런 경우에는 골수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