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신생아의 혈당변화와 혈중 인슐린 및 글루카곤의 상관관계

[한글]

신생아는출생과 동시에 모체로부터의 모든 영양공급이 차단되어 정상혈당을 유지하기 위한노력이 필요하며 신생아저혈당증이 있는경우 뇌손상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바이다. 따라서 태아및 신생아의 탄수화물대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사려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한 접상출생 체중아 66명을 대상으로 생후 제7일까지 7회에 걸쳐 혈당을 측정하고 제대혈액, 생후 1∼2시간 및 생후 제 3일에 혈중 인슐린 및 글루카곤을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횡단적 연구에서 대상아의 혈당은 제대혈액에서 94± 17mg/d1(mean±SE)이었으며 생후 1∼2시간에는 58± 12㎎/dl로 급격히 감소하고(p<0.05) 생후6시간까지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여 생후 제3일에 73±16mg/d1로 상승하여(p<0.05) 그 이후 제7일까지는 비교적

안정 된 수치를 나타내었다.

2. 종단적 연구에서 각 대상아의 혈당은 다소 불규칙하게 보이고 또한 대상수가 적 어 단정 적으로 말할 수는 업으나 횡 단적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3. 혈증 인슬린은 제대혈액에서 10.6±2.9μU/㎖ 이다가 생후1∼2시 간에 5.4±1.1μu/㎖로 현저히 감소하여 (p<0.05) 생 후 제3일 에는 6.3±0.8μU /㎖로 큰 변화가 없었다.

4. 혈중 글루카곤은 제대혈액에서 178±27pg/㎖이었고 생후 1∼2시간에 308±49pg/㎖로 증가하여 (p<0.05) 생후 저3일 에 도 348± 52pg/㎖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5. 혈당, 혈증 인슐린 및 글루카곤의 연속적 변화에서 생후 1∼2시간 이내에 혈당과 혈중 글루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비레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나(r=-1.00, p<0.01) 그 이후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또한 생후 1∼2시간이내에서 혈당과 혈증 인슐린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신생아의 혈당과 혈증 인슐린 및 글루카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변화하며 이를 잘 이 해함으로써 신생아저헐당증의 병태생리에 대한 이해 및 치료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영문]

Birth represents for the fetus a dramatic change in the economy of oxidizable substrates. During gestation, the fetus is provided with a continuous transplacental flux of substrates required for growth, oxidative metabol ism, and energy storage. After birth, the newborn has to produce glucose for the energy needs of several tissues that are dependent on glucose oxidation. The glucose supply depends on two mechanism, glycogenolysis and gluconeogenesis.

This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plasma insulin and glucagon in neonatal period to identify the relation to blood glucos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haracteristic fall in blood glucose within hours of birth developed a significant increase in glucagon concentration and a decrease in insulin concentration. The level of glucagon was increasing more until 3rd day afterbirth when blood glucose was relaxively stabil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