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지역 주민의 치주 질환 인식도에 대한 조사 연구

[한글]

본 연구는 일반인들의 지주 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사회적, 경제적 조건과 지주 질환의 예방과 원인에 대한 인식도 및 구강 보건 습관 실태의 상호 관계를 조사 분석하여 앞으로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얻고자 본연구를 행하였다.

저자는 서울, 경기 지역 15000명에게 설문서를 배부후 983부를 회수하여 이를 분석하고 통계 처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신체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진 군과 구강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진군을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2.구강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진 군은 치은 건강상태, 치아우식중 부유 정도등 현재의 구강 상태와는 관계가 없었으나 치아 우식중치료, 스케링 치료등 치료 방법에는 관심이 적은 군과 비교해 볼 때 유의성있는 차이를 보였다.

3.치아 우식중, 치주 질환의 원인을 알고 있는 군은 알지 못하는 군

에 비해 다른 구강 보건 지식을 알고 있는 정동에 있어서 우수한 차이를 보였으나, 구강 보건 해동에는 두 군사이에 차이가 없었다.

4.치주 질환의 원인을 알게된 동기는 신문, 방송 광고를 통해서가 39.7%, 주의 사람의 예기를 통해서가 27.0%였으며 치과 의사나 치과 위생사를 통해서 알게된 경우는 24.9%였다.

5.치솔질 교육을 받은 군과 받지 못한 군은 칫솔질 방법, 이유, 횟수, 착석제, 치실, 구강 청정제 사용, 자녀 칫솔질 교육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다.

[영문]

For the purpose of obtaining the information used for the treatment and prevention of periodontal disease, a survey of 983 residents in the Seoul-Gyoung-Gi area was conducted.

The interview was designed to collect information on dental utilization if education or income were related to them.

1.The group of good care for health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the group of good care for oral health.

2.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periodontal condition and dental caries between the group of poor care for health and the group of good care for oral health, But the group of good care for oral health was significantly different from the group of poor care for oral health in the number of dental.

3.The knowledge of dental disease did not influence the home hygiene habit.

4.The result about the way to know periodontal disease were as follow: from the neighborhood 27.0% , from the dentist and hygienist 24.9%

5.The tooth brushing education influenced the home hygiene hab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