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환자가 인지하는 가족지지 및 간염에 대한 지식과 치료이행과의 관계 연구

오늘날 문화와 의료의 발달과 함께 급성질환의 발생은 감소되고있는 반면, 만성질환은 오히려 늘고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 정상인의 Australia항원 양성율이 12.3%나 되며 전국민의 10%인 50만명 이상의 B형 간염환자와 400만명이 넘는 보균자가 있고, B형 간염은 전체간염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안정요법이나 면역을 높이는 방법 이외에는 적절한 치료제나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자기관리를 환자 스스로 해나가야 하나 질병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은 물론 오랜 투병과 재발로 환자나 가족이 지쳐서 치료이행율이 저조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B형 간염환자의 치료이행을 증진시키는데 있어 환자의 간염에 대한 지식과 환자가 인지하는 가족지지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보다 효과적인 간호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방법은 1989년 10월4일부터 10월26일까지 공휴일을 제외한 20일간 서울시 소재 2개 대학부속 병원과 1개 내과 전문의원, 1개 대학보건소, 성남시 소재 2개 종합병원, 인천시 소재 1개 대학부속병원에서 임상증상, 이화학검사를 통하여 B형 간염으로 진단받은 자, Australia항원(HBsAg)이 양성인 자로 입원과 통원치료를 받고있는 환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유의표출한 111명을 대상으로 하여 질문지법과 SGOT, SGPT 수치를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의 도구는 연구자가 문헌을 참고로 하여 제작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전문인의 자문을 받아 내용 타당성을 높이고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후, 총 71문항이 사용되었다.

SGOT, SGPT는 질문지에 응답하는 날의 수치를 외래 기록지와 입원 기록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산통계 처리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평균편차,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등의 통계방법으로 분석하였다.

4) B형 간염환자가 인지하는 가족지지 정도의 점수범위는 15점에서 75점이었으며 총평균 63.249 이었다.

5) 대상자의 SGOT와 SGPT의 분포양상은 SGOT가 정상치 보다 낮은 대상자는 56.76% 였으며 정상치보다 높은 대상자는 43.24%였고 SGPT는 정상치 보다 낮은 대상자는 33.33% 였으며 정상치 보다 높은 대상자는 66.67%의 분포를 보였다.

6)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간염에 대한 지식 정도와의 관계에서는 간염에 대한 지식이 20∼25세의 젊은층에서 평균 19.3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F=3.4690, p=.0061), 학력은 대졸이 평균 19.00,대졸 이상이 20.17로 교육정도가 높을수록 지식이 높게 나타났고 (F=9.3530, p=.0000), 가족이나 친지중에 간질환 환자가 있을 경우 평균 18.89로 지식이 높았으며 (F=5.2880, p=.234), 입원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평균 19.33으로 지식이 높았고 (F=7.1970, p=.0012), 입원 횟수에 따라 입원횟수 2회와 3회가 20.25, 21.00으로 대상자의 지식이 높게 나타났다 (F=3.6766, p=.0076).

또한 간 질환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는 환자가 평균 20.00으로 지식이 높게 나타났다 (F=8.7401, p=.0038).

7) 일반적 특성과 치료이행과의 관계에서는 가족이나 친지 중에 간 질환 환자가 있다고 한 대상자가 평균 57.05로 치료이행을 잘 하고 있었으며 (F=6.3603, p=.0131), 입원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평균 57.83으로 치료이행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F=8.9415, p=.0003), 대상자가 간염을 진단받게 된 동기에서는 예방주사를 맞기 위하여 검사한 후 간염으로 진단받은 대상자의 평균이 58.63으로 치료이행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F=3.9903, p=.0047), 입원횟수가 3회인 대상자의 평균이 61.00이며 5회인 대상자는 평균 60.00으로 입원횟수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4.0776, p=.0041).

대상자의 병원방문 주기에 따른 치료이행과의 관계는 2주일에 1회 방문하는 대상자의 평균이 60.11로 치료이행을 가장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4.8436, p=.0002).

8) 일반적 특성과 환자가 인지하는 가족지지와의 관계에서는 기혼자가 미혼자 보다 평균 64.45로 가족지지가 높고 (F=3.1954, p=.0265), 무학인 경우 가족지지가 평균 70.50으로 대졸이 평균 65.72로 가족지지가 교육수준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F=2.5128, p=.0343).

치료에 도움을 주는 가족이 배우자와 자녀일 경우 평균 71.00으로 가족지지 정도가 가장 높았고 (F=2.7348, p=.0231), 비 예방접종자가 평균 70.38 (F=4.2155, p=.7424)로, 입원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평균 65.87 (F=3.2910, p=.0410)로 입원횟수가 3회인 대상자가 평균 71.00 (F=4.3142, P=.0028)으로, 환자가 인지하는 가족지지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B형 간염환자에 있어 간염에 대한 지식과 환자가 인지하는 가족지지는 치료이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하여 간염에 대한 관심과 심각성에 대하여 환자와 그의 가족에게 인지시키고 대상자와 가족이 밀접한 지지체계 속에서 치료이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With the recent remarkable progress of society and medical services, acute diseases have decreased. while chronic diseases have increased.

Chronic dieases in the aged has come to the front as one of the more serious problem. More than 90% of viral hepatitis is B virus hepatitis. The positive rate for the Australia Antigen Marker was shown to be 12.3% in Korea, and it is steadily increasing these days. But since there in no appropriate treatment or drugs, it is

very important for the patient to be able to manage the disease.

This study was done as an attempt to help the nurse improve the compliance for patients with B hepatitis by utilizing the supportive resources, analyzing the patient's knowledge of hepatitis and strengthening family support as perceived by the patient.

The Study was a descriptive-correlational study and the sampling method used was a non-probability, purposive sampling technique.

2) who had been identified as HBsAg positive.

3) who were being seen in the medical out patient department of one local clinic and in the medical outpatient and in-patients in five general hospitals in seoul, Inchon and Sungnam.

The data collection was done from october 4th to October 26th, 1989.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researcher was used for the data collection.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18 items of demographic data, 24 items on a knowledge measurement scale, 14 items on a compliance scale and 15 items on a patient perceived family support scale.

Analysis was done by means of the SPSS program using percentiles,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t-test, ANOVA and the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4. The minimum score for the subject on perceived family support was 15, the maximum score was 75, the mean score was 63.249.

5.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knowledge of hepatitis and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re as follows ; The young aged group (20-29) had the highest score of 19.38 (F=3.4690, p=.O061), the higher educational background the higher knowledge score(F=9.3530. p=.0000), subjects who

had a family member with liver disease also scored higher. 18.89 (F=5.2880, p=.234), those with the experience of previous admission history scored higher, 19.32 (F=7.1970, p=.0012), those with three previous admissions scored the highest, 21.0 (F=3.6766, p=.0076), and those who had received an education on liver disease got a score of 20.0 (F=8.7400. p=.0038). These results show the demographic factors that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knowledge of hepatitis.

6.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pliance score and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as as follows :

Those who had a patient with liver disease in their family scored high, 57.05 (F=6.3603, p=.0131), those who had the experience of past admission to hospital scored high, 57.82 (F=8.9415, p=.0003), those in whom B hepatitis was identified

prior to vaccination scored high, 58.63 (F=3.9903, p=.0047), and also the highest score of 61.00 was obtained by patients who had three previous admissions (F=4.0776, p=.004). These results show the demographic factors that are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compliance with hepatitis regimen.

7. The result of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upport score perceived by the patient and the demographic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the family support perceived by patients and the patients knowledge of the disease can be important factors to improve compliance in patients with B hepatitis.

Therefore, nurse must help patients and their families to recognize the B hepatitis through education, and thus make every effort to improve compliance under close cooperation with the patient and support of the fam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