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적 가정간호에 관한 탐색연구

[한글]

오늘날 健康管理의 획기적인 양상으로 患者들의 入院期間이 점차 짧아지고 있으며, 잘 組織된 家庭看護 프로그램이 開發되어 家庭에서 疾病을 관리하는 것이 公式的인 機能으로 수용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時點에서 우리 민족의 슬기에 의해 발전되어 自家看護의 일환으로 存續해 왔으나, 그 科學性의 규명이 어려워 現代醫療에서 疎外되고 있는 民族固有의 傳統的 家庭看護에 관한 事項을 募集하여 그 뿌리와 脈을 찾는 일은 傳統文化의 繼承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時代的 課業인 동시에 우리 文化에 맞는 한국적 看護模型을 開發하기 위한 基礎作業으로서도 매우 意義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前提下에서 健康管理에 관계된 한국 固有의 獨特한 文化的 背景을 再照明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傳統的 家庭看護의 일환인 民俗療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 使用頻度는 어느 程度인가?"하는 問題를 제기하고 이를 탐색하여 分析함과 동시에 가능한한 그 合理的 根據나 科學性을 규명하려는 노력하에서 本硏究가 수행되어졌다.

京畿道의 9개 郡 12개 面을 調査對象 地域으로 任意選定하고 1984年 4月 14日부터 4月 21日에 걸쳐 이들 地域을 家庭訪問하여 面接을 통하여 資料를 募集한, 주부나 할머니 210명을 대상으로 分析한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症狀別 民俗療法의 內容

① 痢疾, 腹痛, 便秘, 吐瀉症, 滯症 等의 消化器系統의 症狀이 있을 때 사용되어지는 民俗療法의 상당부분이 科學的 原理下에 실시되고 있었고, 漠醫學的으로도 그 效能을 認定받고 있는 것이었으며 心理治療가  行되기도 하였다.

② 蟲齒, 齒痛, 捻挫, 打撲傷 등 筋骨格系나 齒牙症狀이 있을 때 適用되는 民俗療法 역시 科學的 現代醫療의 原理와 類似한 것이 많았고, 漠醫學的으로도 그 效能을 認定받고 있는 것이 많았다.

③ 咽喉痛, 기침, 딸꾹질 등의 呼吸器系 症狀이 있을 때 사용되는 民俗療法도 역시 科學的 現代醫療와 유사한 原理下에서 실시되고 있었으며, 기침이 있을 때는 주로 漠醫學的 理論에 根據를 둔 方法이 많았다.

④ 두드러기, 腫氣, 황달 등의 皮膚症狀이 있을 때의 民俗療法은 心理療法과 民間藥의 사용이 주였는데, 그 치료적 기전에 대한 科學的 解釋을 내리기에는 곤란한 부분이 비교적 많았으나, 부분적으로는 역시 現代醫療의 原理로 解釋이 可能하였다.

⑤ 夜尿症, 夜糞증 등의 不適應行動의 矯正은 心理療法에 의한 것이 大部分이었으며 現代 心理學으로 그 解釋이 可能한 것이다.

⑥ 造血系 症狀인 貧血에 대한 民俗療法은 "소의 肝이나 지라를 먹인다."가 59.5%로 가장 높았는데, 科學的 現代醫療에서도 勸奬하고 있는 중요한 食餌療法이었다.

⑦ 神經系 症狀인 驚氣가 있을 때의 處置法도 科學的 現代醫療에서의 應急處置 原理와 유사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⑧ 기생충 질환에서는 "석유나 휘발유를 먹인다."가 가장 높았는데 그 치유기전을 科學的으로 解釋하기에는 無理가 있는 듯 하였다.

⑨ 中毒이나 事故로 인한 症狀에 이용되어지고 있는 民俗療法도 科學的 現代醫療의 救急處置와 일치하였으며, 漠醫學的 理論에 의해 妥當性이나 效能을 認定받고 있는 방법도 상당수 있었다.

2) 民俗療法의 使用頻度 및 追加分析

① 民訴療法의 使用頻度가 가장 높은 症狀은 滯症이었고 가장 낮은 症狀은 기생충질환이었으며, 滯症(平均値 2.51), 딱꾹질(平均値 2.47), 折傷(平均値 2.45), 火傷(平均値 2.43), 凍傷(平均値 2.33), 捻挫좌(平均値 2.29) 등의 順으로 나타났다.

② 民俗療法의 使用頻度와 諸 變數와의 관계를 變료量分析(ANOVA)과 Pearson 相關係數로 分析한 結果 應答者의 敎育程度·信仰·家長의 敎育程度·家計生業別로는 統計的으로 差가 없었으며, 年令·居住年數·總應答 問項數와 使用頻度 間에는 p=.000 水準에서 純相關關係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上記와 같은 本 硏究의 結果를 土台로 하여 다음과 같이 提言한다.

1) 自家治療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民俗療法의 대부분이 科學的 原理로 이루어지고 있거나 漠醫學的 理論에 根據를 두고있어 合理性과 科學性을 支持받고 있으므로, 健康管理 써비스에서 이러한 사실을 認定하고 現代醫療와 民俗療法와 民俗醫療를  行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2) 民俗療法의 內容 中 대부분이 家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素材나 方法을 활용하고 있으므로, 患者敎育이나 追後看護 및 家庭看護를 계획할 때 이를 活用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문]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unique korean cultural background related to home care, and to explore the problem of "what are folk remedies and how frequently they used in tradtional home care?"

The sample consisted of 210 housewives or grandmothers living in 12-Myons of 9-Koons in Kyung Ki-Do chosen by convenience. Only one suject per family was included in the sample. The subjects were interviewed in their home using a questionnaire from April to April 21, 1984.

1. Analysis of folk remedial contents.

1) Folk therapies applied to gastro-intestinal problems, musculoskeletal or dental problems, respiratory problems, convulsion, intoxication and accidents were mostly relevant to the principles of oriental medicine or modern western medicine.

2) Psychological approaches and herb medicines were employed mainly for skin problems.

It was difficult to explain many parts by scientific principles. HOwever, it was possible to apply scientific principles is some cases.

3) Behavioral modifications for maladaptive manifestations were mainly by psychological approaches, and could be explained by modern psychology.

4) Dietary regimen was mainly used anemia.

We found its practice in modren medicine.

5) The therapy used for helminth problems was "tate petroleum or gasoline". It was difficult to draw scientific principles from that practice.

2. Frequency of folk remedies used find additional analysis.

1) The most frequently used folk remedy was for acute indigestion, and the least was for helminth control.

Acute indigestion(Mean:2.51), Hiccough(Mean:2.47), Cuts(Mean:2.45), Burns(Mean:2.43), Frost-bite(Mean:2.33), Sprain(Mean:2.29). etc.

2) In the analysis is of Pearson Correlation between frequencies of folk remedies used, and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age, number of children, years of residency in that area, total number of response items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P=.000)

Based on the above findings, the following suggestions are made;

It is desirable to recognize and understand their use, and take them with modern medicine in health care service.

2. It is desirable to utilize folk remedies for patient's education, follow-up care, and planning for home care, since many of those materials or methods could be obtained at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