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이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의 지식, 사기,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글]

만성질환아의 하나인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는 자녀가 만성질환이라는 사실 때문에 죄의식과 불안감, 소외감, 부정적인 감정들을 많이 느끼며 질병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이러한 강정들은 더욱 어머니의 마음을 어둡게 하며 모르는 것에서부터 오는 두려움을 느끼게 하여 어머니의 사기를 저하시키게 된다.

본 연구는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에게 정보제공을 함으로써 환아의 질병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며 어머니의 사기도 높이며 더 나아가서 간호사에 의해 제공된 간호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1992년 9월 22일부터 11월 3일까지 총37일 동안 서울시내의 대학병원에 통원치료를 하거나 입원해 있는 34명의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단일군 사전, 사후 조사설계로 시도된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정보제공은 연구자가 환아 어머니 13명을 면담한 후, 그들의 교육요구를 파악하여 그 내용을 토대로 문헌을 참조하여 전문인의 자문을 받아 본 연구자가 제작한 책자를 사용하였다. 종속변인의 측정을 위해서는 연구자에 의해 제작된 신증후군 지식 측정도구, 사기, 만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산통계 처리하여 기술통계와 paired t-test의 통계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1) 가설 "정보제공을 받은 후,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의 지식정도는 받기 전보다 높아질 것이다."는 paired t-test에 의해 두 지식점수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지지되었다 (t=4.10, p<.001).

2) 가설 "정보제공을 받은 후,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의 사기정도는 받기 전보다 높아질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t=0.24, p<.05).

3) 가설 "정보제공을 받은 후,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의 만족정도는 받기 전보다 높아질 것이다."는 paired t-test에 의해 유의한 차이를 보여 지지되었다 (t=3.63, p<.001).

이상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정보제공은 신증후군 환아 어머니의 지식과 만족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나 사기의 변화를 가져오는 데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사기를 증진시키는 새로운 간호중재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영문]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whether the effects of booklet information would raise the knowledge score, the morale score and the patient satisfaction score in mothers of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The experiment tested the effectiveness of the in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on the dependent variables, knowledge, morale and patient satisfaction, in mothers of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The instruments used to measure the dependent variable were a knowledge scale developed by the researcher and Oh's Morale and Patient Satisfaction Scale.

The experimental design used f7r this study wa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4 mothers of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A booklet of operationalized by the researcher according to the educational needs in mothers of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was given to the mothers.

Data collection was done using a questionnaire.

The data were collected in a pretest before the information was given and as a posttest two weeks later.

Analysis was done by means of the SPSS program using percentiles,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paired t-tests.

1. Hypothesis Ⅰ, "The knowledge score will be higher in the post test than the pretest.", was supported (t=4.10, p<.001).

2. Hypothesis Ⅱ, "The morale score in mothers of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will be higher in the post test than the pretest", was not supported (t=0.24, p>.05).

3. Hypothesis Ⅲ, "The satisfaction score in mothers of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will be higher in the post test than the pretest.", was supported (t=3.63, p<.001).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their knowledge scores and satisfaction scores were increased after receiving information. But their morale scores did not increased after receiving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