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교육 과정 분석에 관한 연구 : 부산 대학을 중심으로

Ⅰ.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일반적인 문헌을 고찰하고, 이에 다라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각 교과목 영역별 성적의 상관관계를 밝혀 봄으로써 간호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변천하는 사회 요구에 따라 지향해야 할 간호학과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 문헌조사는 한국과 미국의 간호교육에 관한 자료에 의하여 간호교육 교육과정 구성의 일반적인 원칙을 고찰하였다.

2. 간호교육 교육과정의 적절성은 76년도에 등록된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 51명을 대상으로 각 교과목 영역별 상관관계를 Sperman Rank Correlation Test에 의하여 검증하였다.

가.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총 이수학점 180학점 주에서 교양과목이 50학점 (27.27%), 보조과학이 19학점 (10.56%), 전공과목이 60학점 (33.33%), 임상실습 교육이 31학점 (17.22%), 교직과목이 20학점 (11.11%)으로

나타났으며, 교양교육 과목을 피닉스(Philip H. Phenix)가 제시한 6가지 의미의 영역에 의해 분석한 결과 깨닫는 것에 포함되는 과목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으며, 나머지 5개 영역은 비슷하게 분포되어 있다( 참조).

나. 보조과학 과목은 19학점(10.56%)으로 생물과학과 보건과학 과목으로 2학년에 편중되어 있으며, 행동과학·사회과학·물리과학은 교양교육 과목에서 약간 포함되었는데 물리과학에서는 화학은 포함되었으나 물리학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다. 전공교육 과목은 60학점(33.33%)으로 3,4학년에서 이수하고 있다.

라. 임상실습 교육은 31학점(17.22%)으로 역시 3,4학년에서 이수하고 있다.

마. 교직과목은 20학점(11.11%)으로 각 학년에 비슷하게 분포되어 있다.

2. 각 교과목 영역별 상관관계 조사

각 교과목 영역별 학업 성적의 상관관계는 Sperman Rank Correlation Test에 의하여 검증한 결과, 교양과목과 임상실습 과목 성적간은 γ^^s는 0.15와 0.75사이에서 유의한 상관이 없고 (γ^^s=0.15, P<0.05), 교양과목과 임상실습과목을 제외한 각 교과목간에는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였다(γ^^s??0.35, P>0.01).

Ⅳ. 결론 및 제언

1.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교육과정 분석결과, 일반 교양 교육 과목에서 피닉스의 6개 의미 영역 중 깨닫는 것에 포함되는 과목의 배열이 전혀 없고, 교양교육 과목과 임상실습 교육과목 간에 유의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간호학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일반 교양교육 과목의 선정과 배열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며, 간호학과 입학 전형에서도 단순한 학력고사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적성검사도 아울러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2. 전공교육 과목이 33.33%로 전공교육 과목에 치중한 편이며 보조과학 과목 중에 물리학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간호학 교육과정은 과학적 지식의 뒷받침으로 인간의 기본 욕구를 이해하고, 다른 건강요원과 함께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의 발전을 위해 보조과학의 재분배가 요구된다.

1. The Purpose

The present study is an attempt to analyze the curriculum for the Nursing Department of the College of Medicine, Busan National University and to examine some correlationships among various test results of different courses in order to recommend improvements in the curriculum for the department mentioned above.

2. The Method

A) Some publications related to nursing education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used for reference.

B) the correlationships among different courses were examined by the Sperman Rank Correlation test with reference to 51 senior students enrolled for the academic year 1976 to analyze the appropriateness of the curriculum concerned.

C) The curriculum was reviewed from the viewpoint of a theoritical background.

Areas of the curriculum are divided into 5 course sections of general education, supportive science, the major, clinical practice, teacher preparation course sections.

First, General education course section is classified as symbolics, empirics, esthetics, synnoethics, ethics and synoptics by Phenix realms of meaning.

Second, Supportive science course section contains physical, biological, social, behavioral and medical science.

Third, The major course section includes fundamental and all other nursing course section.

Fourth, Clinical practice is practice of all the major course section in nursing and finally, Teacher preparation course section divided into several categories according to the instruction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3. The Results

A) Analysis of the curriculum for the Department of Nursing, college of Medicine, Busan National University.

1) The analysis demonstrated the following breakdown of the total requirements of 180 credits:

6) Credits for teacher preparation are given equally in each year.

B) Sperman rank correlation coefficients of points in each course are significant at the risk level of 1% except those between general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