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 필요성 여부와 재원기간의 적절성 평가

[한글]

이 연구는 입원과 재원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의료 이용의 부적절성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명하고자 한 대학병원에서 유방절제술, 갑상선절제술, 위절제술을 위하여 입원 하였던 253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1997년 6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2개월 동안 재원 중 검토를 통하여 수집하여 분석하였는바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입원은 적절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둘째, 재원의 적절성은 총 253건 중 85건(33.6%)이 적절하게 평가 되었고 부적절한 재원건수는 168건 이었으며 부적절한 재원일수로 판단된 736일은 단축 가능한 재원일로 다음 6가지로 구분하였다. 외래에서 시행 가능한 검사들을 입원해서 시행한 경우가 45%, 의사

의 퇴원 지시후 환자가 퇴원을 거부한 경우 2.2%, 주말에 입원하여 별 처치 없이 보내다가 월요일에 수술을 시행 한 경우 2.9%, 퇴원이 가능하였으나 특별한 이유없이 늦어진 경우가 1.5%, 내과로 입원하여 외래에서 가능한 검사를 마친 후 외과로 전과하여 수술을 받은 경우 47.7%, 입원 후 외출이나 외박한 경우 0.8%였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면 환자에게 양질의 진료와 좋은 치료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지연을 막고 진료과정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측정하여 보다 나은 진료과정을 계획하면 재원일수들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앞으로 단축 가능한 재원일수들을 추적하여 정확한 이유를 구명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의료진들이 팀을 만들어 개선하도록 노력 한다면 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지침을 개발하여 부적절한 입원과 재원의 요인을 구명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Admitted to the Internal Medicine and transferred to the department of Surgery for surgical operation(47.7%).

In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prevent delay of service to provide quality patient care and outcomes. We need to measure inconsistencies and design more prudent care processes. More accurate and consistent identification of avoidable days by tracking system are needed. then, we can move ahead with interdisciplinary process improvement team to fix what is really broken in the system. and most of all, we need to develop

our own review criteria so we can identify factors which can affect to inappropriate admission and continued stay and solve those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