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의 컴퓨터 활용현황 및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글]

일차의료에서 컴퓨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의료의 질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정규 수련 과정을 거친 전국의 가정의학 전문의를 대상으로 컴퓨터의 활용현황 및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방법은 1989년 이후로 정규 전공의 수련과정을 마친 가정의학 전문의1,250명을 대상으로 1999년 5월부터 8월까지 우편설문을 하였다. 모두 306통의 설문이 회수(회수율 : 24.4%)되었으며, 이중 기록이 미비한 15통을 제외한 291통을 분석하였다. 조사내용은 인구사회학적 특성, 컴퓨터 사용현황, 컴퓨터 활용영역, 컴퓨터 활용에 대한 인식, 미래의 컴퓨터 활용의 선호영역 등이었다. 분석은 컴퓨터 사용유무 및 활용정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X**2검정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응답자 중 285명(98.3%)이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이중 265명(91.4%)은 의료업무와 관련하여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진찰 도중 직접 컴퓨터를 사용하는 가정의는 165명(58.1%)이었다. 컴퓨터 활용의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으로는 비용 89명(36.5%), 활용을 위한 정보 부족 64명(26.2%), 시간 44명(18,0%),의사-환자관계에서의 부정적인 영향 32명(13.1%)의 순이었으며 필요성을 못 느끼는 가정의는 15명(6.1%)에 불과하였다. 또한 의료업무에서 컴퓨터의 활용의 유도요인은 동료의사 116명(44.8%), 근무하는 의료기관 67

명(25.9%)이었으며 학회 및 의사단체의 영향을 받는 가정의는 16명(6.2%)에 불과하였다.

컴퓨터의 활용 영역은 문서작성, 컴퓨터 통신, 인터넷 의료정보, 보험청구 등으로 행정업무의 우선순위가 높았다. 한편 가정의의 컴퓨터 활용정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컴퓨터의 유형, 컴퓨터활용의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이었으며 활용영역을 세분하여 분석하였을 때 의료기관의 종별, 연령, 성별 등이 유의한 변수로 등장하였다(P<0.05). 미래에 활용해 보고 싶은 영역으로는 환자교육 및 상담이 225명(77.6%)으로 가장 높았으며, 인터넷 의료정보 195명(67.2%),약물정보 194명(66.9%), 의학연구 176명(60,7%)의 순으로 대부분의 영역에서50%이상의 사용의사를 나타내었다.

[영문]

Background : Computers can in many ways improve the quality and efficacy of medical ca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eform a comprehensive survey of present computer use and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computer use by family physicians.

Methods : 1,250 family physicians were surveyed by mail from May to August. 1999. The survey protocol include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pinions on computer use in medicine, present computer usages and wanted applications in the future. Of the

306 responses received, 291 responses were analysed.

Results : Two hundred and eighty-five family physicians(98.3%) responded that they used computers. Two hundred and sixty-five(91.4%) used computers in the medical field, and 165(58.1%) said they used a computer during the office visit.

Eighty-nine family physicians(36.5%) identified cost as the barrier of computer use in the medical field while 64(26.2%) replied that insufficient information was the barrier of computer use. Forty-four(18,0%) answered that time was the barrier,

32(13.1%) negative effects on the doctor-patient relationship and 15(6.1%) perceived no need for computers in the medical field. While 116 family Physicians(44.8%) of the responders who used computers in the medical field cited fellow doctors for their interest in computer use in the medical field, only 16(6.2%) answered that medical societies or associations had promoted their interest. Present usages of computers included word processing, online communication, internet, medical insurance .billing, in descending order. Factors affecting the present degree of computer use that were the type of computer system

used and barriers of computer use(P<0.05). Areas that family physicians answered that they would consider using in the future when better software became available were internee, drug information, medical research, in descending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