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hracycline의 치료력이 있는 전이성 유방암에서 Docetaxel의 효과

[한글]

유럽산 주목나무인 Taxus baccata의 잎에서 추출한 전구물질을 이용하여 taxane의일종인 docetaxel을 반합성 할 수 있게 되면서 1990년대 초부터 유방암의 치료에 도입되어 paclitaxel에 뒤지지 않은 임상시험 결과들이 최근에 보고 되었다. 이에 저자는 anthracycline으로 이전에 이미 치료를 받은 한국인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docetaxel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2상 임상연구를 시행하였다.

대상은 anthracycline을 포함하는 약제조합으로 이전에 치료받은 적이 있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중 본 연구의 선정기준을 만족하는 27명의 환자로 하였다.매 주기마다 약물투여 전일부터 투여 다음날까지 3일간 dexamethasone으로 전처치한 다음 매 3주마다 docetaxel 75mg/m**2의 용량을 1시간 동안 정맥주입하였다. 최소한 매 2주기마다 종양의 상태를 WHO 반응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하였으며 각 주기 동안에는 National Cancer Institute common toxicity criteria에 따라 독성을 평가하였고 또한 독성의 심한정도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였다.

96년 9월 1일부터 98년 6월 30일까지 총 27명이 본 임상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중 25명의 환자에서 반응의 평가가 가능하였다. 25명의 환자중 치료후 완전관해가 2명, 부분관해가 7명으로 36%의 반응률을 나타내었다. 반응지속기간의 중앙값은 36주(범위 19.0-40.5), 병의 진행까지의 기간의 중앙값은 17.5주(범위 3,0-40.5), 전체 생존기간의 중앙값은 69주(범위 13.5-121.0)로 나타났다. 가장 흔한 중증의 독성은 호중구 감소증으로 전환자에서 관찰되었으나 이로 인해 치명적이거나 투약을 중단한 경우는 없었으며 그외 비혈액학

적 독성으로는 구내염(30%), 말초신경독성(26%), 오심(22%) 등이 있었으며 1예에서 신경독성의 증상으로 투약을 중단하였다. Docetaxel의 독특한 부작용인 체액정체는 4예 에서 나타났으나 모두 경증이었으며 본제에 대한 과민반응은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docetaxel은 anthracycline의 치료력이 있는 한국인 전이성 유방암에서 효과적이고 비교적 안전한 신약으로 생각되며 또한 스테로이드 전처치가 본 약제에 대한 과민반응 및 중증의 체액정체등의 부작용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문]

Purpose: This phase Ⅱ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fficacy and safety of docetaxel as salvage chemotherapy in patients with anthracycline-pretreated metastatic breast cancer(MBC).

Patients and methods: From September 1996 to June 1998, 27 patients with metastatic breast cancer between 31 and 63 years of age with a performance status of 0 to 2 were registered in the phase Ⅱ trial. All patients had metastatic breast cancer which had progressed or relapsed during or after treatment with an

anthracycline-based regimen. Docetaxel 75mg/m**2 was administered over 1 hour every 21 days until disease progression was documented or until toxic effects precluded further therapy. All patients received dexamethasone given orally at the dose of 16mg on day -1, 0, 1 of each cycle.

Results: Objective responses were seen in 9 of 25 assessable patients(two complete responses and seven partial responses), for an objective response rate of 36%. The median duration of response was 36 weeks(range 19.0-40.5). The median time to progression and survival duration were 17.5 and 69 weeks, respectively, for assessable patients. One hundred fifty cycles(median, five) of docetaxel were administered. Among 27 patientsassessable for toxicity, the following side effects

were reported : nadir neutropenia grade 3 in 4 patients ; grade 4 in 22 patients ; grade 2 stomatitis in 6 patients ; grade 2 alopecia in 5 patients ; grade 2 to 3 neurosensory toxicity in 4 patients : no hypersensitivity reaction ; mild fluid retention in 4 patients. One patient discontinued chemotherapy due to grade 3

neurosensory toxicity.

Conclusion: Docetaxel is an active agent in patients with antracycline-pretreated metastatic breast cancer. Docetaxel is associated with severe but reversible neutropenia. Dexamethasone prevented hypersensitivity reactions and appeared to ameliorate fluid ret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