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삶의 질 평가

[한글]

삶의 질(quality of life, QOL) 평가는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IBD) 등의 만성 질환에서 질병의 경과를 판정하는데 유용하다. 삶의 질의 평가 방법은 포괄 평가법, 일반 평가법, 질환 특이 평가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포괄 평가법은 한 가지 항목 또는 점수로 간단하게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TTO (time trade-off technique) 등이 있고, 일반 평가법은 환자의 건강 상태를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 등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다차원적으로 분석, 평가하는 방법으로 SIP (sickness impact profile), SF-36(short form general health survey) 등이 있으며, 질환 특이 평가법은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느끼는 여러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특정질환에서 시간에 따른 삶의 질의 변화나 치료 결과를 평가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질환 특이 평가법으로 IBDQ (IBD questionnaire), RFIPC (rating form of IBD patient concerns), cleveland clinic questionnaire등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연구자는 염증성 장질환의 하나인 궤양성 대장염에서 여러 가지방법을 이용하여 삶의 질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998년 5월부터9월까지 연세의대 세브란스 병원에 내원한 98명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인구통계학적 변수(성별, 연령, 경제력, 결혼상태, 거주지, 고용 또는 학업상태), 질환 요인(병변의 범위, 이환 기간, 입원력) 등을 조사하였고 질병의 활동도로 St. Mark 지수(St. Mark's index, SMI)를 구하였으며, IBDQ, RFIPC, TTO의 세 가지 방법으로 삶의 질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IBDQ 검사와 RFIPC 검사는 Cronbach alpha값이 각각 0.9604와 0.9424로 높은 내적 신뢰도를 오였다.

2.TTO 점수는 SMI 값과 상관관계가 없었으며 RFIPC 점수는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r=0,361, p<0.01) IBDQ 점수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r=0.708, p<0.001) IBDQ 검사의 타당성(validity)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3. 발병 초기, 증상이 가장 심할 때 및 설문 당시의 IBDQ 점수는 시기에 따라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p<0.05) IBDQ 검사의 변별력(discriminability)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4. 설문 당시와 증상이 가장 심했던 시기의 IBDQ 점수차(ΔIBDQ)와 SMI 값차 (ΔSMl)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r=0.632, p<0.001) IBOQ 검사의 반응도(responsiveness)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5. 인구통계학적 변수, 질환 요인 및 SMI로 다변량 선형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모형의 설명력은 0.5808% 이었고 SMI와 이환 기간이 IBDQ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SMI 간이 1점 증가함에 따라 IBDQ 점수는 12.36점 떨어졌으며 이환기간이 1개월 증가함에 따라 IBDQ 점수는 1.17점 증가하였다.

6. SMI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IBDQ 점수가 높은 만족군과 IBDQ 점수가 낮은 비만족군으로 분류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연령과 성별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즉 연령이 1세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 만족도는 0.95배 감소하였으며, 여자가 남자에 비해 상대적 만족도가 3.31배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최초의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 대한 삶의 질 평가로서 한글로 번역한 IBDQ 검사의 타당성, 변별력 및 반응도를 확인하였다. 앞으로 IBDQ 검사는 염증성 장질환에서 환자 상태의 평가, 각 질환간의 비교 및 치료효과의 판정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영문]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HRQOL) assessment is an important determinant of health outcome in chronic diseases such as inflammatory bowel disease (IBO).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assess HRQOL in the patients with ulcerative colitis (UC) using IBDQ (Inflammatory Bowel Disease Questionnaire), RFIPC (Rating Form of IBD Patients Concerns) and TTO (Time Trade-Off Technique), and to evaluate the factors that affect QOL in UC patients. In addition to the current status, patients were asked to recall IBDQ at the beginning and at the worst period of their disease course. Ninety eight patients with UC were involved in this study.

Demographic parameters such as gender, age, economic status, marital status as well as disease factors such as extent of disease, disease duration and history of admission were assessed. St. Mark's index (SMI) was used to measure disease activity. Cronbach alpha score of IBDQ and RFIPC were 0.9604 and0.9424

respectively. Among the three methods applied, IBDQ showed best showed best correlation with SMI. IBDQ total score at the worst period was significantly lower (p<0.05) than that of current period and at the beginning of the disease course indicating a good responsiveness of Korean IBDQ. Demographic parameters as well as history of operation did not affect current IBDQ scores. According to the extent of disease, IBDQ in proctitis patient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in left-colitis and pan-colitis patients. According to the disease duration, patients

with shorter disease duration revealed significantly lower IBDQ score.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disclosed that SMI and duration of disease were important independent factors that affect IBDQ score. We concluded that the Korean IBDQ is valid, discriminative and responssive to change, and is a promi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