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마사지가 미숙아의 체중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글]

본 연구는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 입원한 미숙아를 대상으로 간호사가 체계적인 신생아 마사지를 제공하여 마사지가 미숙아의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발달 장애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는 미숙아를 위한 예방 적 간호 중재 프로그램 설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연구로 연구 기간은 1998년 3월 부터 12월까지 자료수집을 실시하였고 연구 대상자는 서울 소재 Y 의료원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 3월 부터 8월 사이에 입원한 미숙아 중 선정기준에 맞는 대상자 10명을 편의 표집하여 대조군으로 하고 9월 부터 12월까지 입원한 대상자중 10명을 편의 표집하여 실험군으로 하였다.

신생아 마사지를 미숙아에게 오전 7시에 하루 15분씩 열흘 동안 실시하고 2시간 후에 체중을 측정하였으며 체중 측정 도구로는 CAS 저울이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PC를 이용하여 두 집단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으로 산출하였고 두 집단의 일반적인 유사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x**2 _test와 Mann-Whitney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체중 증가는 평균과 표준 편차로 표시하고 두 그룹의 비교를 위하여 Kruskal-Wallis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신생아 마사지를 받은 실험군의 체중이 마사지를 받지 않은 대조군의체중보다 10일 동안 평균 67.1gm 더 증가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2. 10일간 일일 평균 체중 증가율의 분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마사지 3일째와 10일째 체중 증가량이 마사지를 받은 실험군이 마사지를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큰 폭으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차례대로 p= .042, p= .006).

3. 연구기간 동안 총 체중 증가율은 마사지를 받은 실험군의 미숙아가 마사지를 받지 않은 대조군의 미숙아보다 6.7% 더 증가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얻지는 못했지만 신생아 마사지를 받은 미숙아의 체중이 마사지를 받지 않은 미숙아의 체중보다 더 크게 증가되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더 많은 수의 미숙아에게 적용되어 재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신생아 마사지를 간호중재로 활용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평가를 통해 병원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영문]

This experimental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infant massage on body weight in preterm when nurse provide massage to preterm who are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The research was experimental study and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Independent variable was massage given by the researcher and dependent variable was i7ant weight.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to December in 1998. The massaged group was 10 preterm infants who were admitted to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of Y medical center between September and December 1998, and the non-massaged group was made up of 10 preterm infants who were admitted to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of Y medical center between March and August 1998.

The preterm infants in massaged group were massaged at every 7Am for 15min. The therapy was lasted for 10 days. The body weights of preterm i7ants was checked 2 hours after massage given.

Using SPSS-PC, X**2 -test, Mann-Whitney test and Kruskal-Wallis test, the data were analyzed.

1. The massaged group gained an average of 67.1gm over the 10 days compared with non-massaged group, tha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2. The daily body weight in the massaged group was the highest on the third and tenth day, tha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sum, when nurses provide massage to preterm infants in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preterm infants tend to gain more body weight than who were not.

Futher study on the effects of massage on preterm infants with slight modification of massage hour and duration is recommended. A study with large sample in a variety of settings will be the needed for the following study so that nurses can apply this intervention to preterm infa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