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싸이크린 함유 calcium sulfate의 서방형 국소 약물 송달 효과에 대한 연구

[한글]

치주질환은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기계적 치태제거에 의한 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항세균 제재를 통한 화학적 치태 및 세균제거가 필요하게 되었다.

전신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할 경우 유효농도의 유지를 위해 많은 양의 약물이 투여되어야 하고, 여러가지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국소약물 송달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실험의 목적은 치주질환 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tetracycline을 calcium sulfate와 혼합하여, calcium sulfate의 서방형 국소약물 송달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이다.

Modified calcium sulfate paste 와 10% tetracycline을 혼합한 것을 실험 1군으로, calcium sulfate와 10% tetracycline을 혼합하여 완전 경화 시킨 것을 실험 2군으로, calcium sulfate와 10% tetracycline을 혼합하여 경화되기 전에 사용한 것을 실험 3군으로, tetracycline-ethylene vinyI acetate fiber를 실험 4군으로 하여 시간별 tetracycline 방출농도, 유효농도 지속시간, calcium sulfate의 흡수기간 등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실험 1군은 실험 5주까지 유효농도 (4 ㎍/㎖)이상의 농도를 유지하였고, 실험 2군은 실험 9일까지 유지하였으며, 실험 3군은 실험 7일까지 유효농도이상의 농도를 유지하였고, 실험 4군은 실험 15일까지 유지하였다.

2. 실험 2군은 평균 11.8일에 완전 용해 되었고, 실험 3군은 평균 14.8일에완전 용해되었다.

3. 실험 2군과 3군은 실험 1주까지 방출된 tetracycline의 농도에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다 (p < 0.05).

이상의 결과에서 볼 때, calcium sulfate는 tetracycline과 혼합하였을 때 일정 기간 동안 충분한 양의 tetracycline을 방출시키고, 11∼14일 정도 후에는 완전히 녹아 없어지므로, 서방형 국소 약물 송달 제재로서 가능성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영문]

Periodontal disease is a bacterially caused disease. To remove plaque and bacteria, it has been necessary to prescribe chemical drug to patient to subjugate therapeutic unvalue by mechanical scaling.

As a patient on a high dosage of the antibiotics to maintain the effective concentration may produce unfavorable side effects, this decase demands the Slow-release local drug delivery system.

The object of the experiment is to study on the slow-release local drug delivery effects of calcium sulfate compounded with tetracycline that mainly used in periodontal disease.

3.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s in tetracycline concentration until a week in group 2 and 3(p<0.05)

These results suggest that tetracycline loaded calcium sulfate release sufficient tetracycline and fused in 11∼14 days, so calcium sulfate is useful carrier as slow release local drug delivery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