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견인을 위한 버튼 접착시 오염이 인장강도에 미치는 영향

[한글]

미맹출 치아의 교정적 견인을 위해서는 치관을 노출시키는 수술이 필요하며, 노출된 치관에 산부식 술식에 의하여 버튼이나 브라켓을 접착한다. 이때 산부식을 이용한 접착 술식 중 혈액이나 생리적 식염수에 오염된 경우 치면에 접착한 장치의 인장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 이에 저자는 임상과 가능한한 동일한 조건을 얻고자 lingual button을 직경 0.25mm의 ligature wire로 결찰하고, 이것을 수종의 교정용 접착레진을 이용하여 소의 영구 전치 법랑질면에 접착하였다. 각 재료마다 정상 대조군, 산부식면을 생리적 식염수로 세척한 군, 산부식면에 혈액으로 오염시킨 군, 산부식면에 primer를 도포한 후 혈액으로 오염시킨 군의 네군으로 나누었다.(n=20) 접착 3일후 만능물성 시험기로 인장강도를 측정,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네 가지 재료의 정상 대조군간 평균값을 비교해 본 결과 Ortho-One, **TM, Ortho-Two,**TM Phase Ⅱ**(R)에 비해 Rely-a-Bond***(R)가 수치가 낮았고,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1)

2. Ortho-One,**TM Rely-a-Bond**(R)에서 etchant를 생리적 식염수로 세척한 군의 평균값은 정상 대조군의 평균값에 비하여 각각 7.7%, 11.1% 감소하였고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5)

3. Ortho-Two,**TM Phase Ⅱ**(R)에서 etchant를 생리적 식염수로 세척한 군의 평균값은 정상 대조군의 평균값에 비하여 통계학적 유의차가 없었다.

4. Ortho-One,**TM Rely-a-Bond,**(R) Ortho-Two,**TM Phase Ⅱ**(R)의 모든 재료에서, 산부식면에 혈액이 오염된 군의 평균값은 정상 대조군의 평균값에 비하여 각각 60.8%, 56.1%, 60.2%, 46.0% 감소하였고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1)

5. Ortho-One,**TM Rely-a-Bond**(R) 재료에서 산부식면을 primer로 처리한 후 혈액에 오염된 군의 평균값은 정상 대조군에 비하여 통계학적 유의차가 없었다.

6. Ortho-Two,**TM Phase Ⅱ**(R)에서 재료에서 산부식면을 bonding agent로 처리한 후 혈액에 오염된 군은 정상 대조군의 평균값와 비교하여 각각 20.95%, 22.28% 감소하였고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5)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최적의 인장강도를 얻기 위하여 임상 수술시에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을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다.

1. 어떠한 경우라도 법랑질 산부식면의 혈액 오염은 차단해야 한다. 2. Rely-a-Bond는 임상에 필요한 최소의 접착력을 유지하였으나, 수술중 사용에는 부적합하다.

3. Ortho-One은 산부식면을 물대신 생리적 식염수로 세척 건조시 임상적으로 충분한 접착강도를 유지하였다.

4. Ortho-One의 primer처리 후 혈액 오염시 접착강도의 감소는 없었다. 출혈조절이 어려울 경우, 산부식면에 Ortho-One의 primer를 가능한 빨리 도포하는 것이 추천된다. primer 도포 후에는 혈액 오염이 되더라도 접착강도의 감소는 없으며, 버튼에 primer를 도포

하고 paste를 올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얻을 수 있다. 혈액 오염된 primer 표면은 단순히 압축된 공기로 불어냄으로 깨끗한 primer 표면을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4. 수술시에 출혈이 심하면 mix type의 접착제인 Ortho-Two, 와 Phase Ⅱ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혈액 오염시 접착강도가 크게 감소하며, 접착을 방해하는 bonding resin 덩어리가 형성된다.

5. Ligature wire는 가능한 직경이 큰 것을 사용한다.

6. Button을 선정시에는 치면의 곡면을 확인하여 가능한 치면의 contour와 유사한 것을 선택한다. 치아 설면에 붙일 경우 flat base를 고려한다.

7. 접착후 24시간 내에 가장 많은 접착강도의 증가가 있으나 그 이후에도 서서히 계속해서 증가하므로, 가능하면 치아 견인은 1주 이상 경과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영문]

There are two types of technical failures during forced eruption: the failure of bonding resin and the failure of ligature wire. We already knew that it is very difficult to obtain an 'isolated field' for direct bonding during the surgical exposure of unerupted teeth. The aim of this in-vitro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several contaminations indirect bonding procedure which can happen during the surgical exposure of unerupted teeth. Four orthodontic direct bonding systems were used. (Ortho-One**TM, Rely-a-Bond**(R), Ortho-Two**TM, Phase Ⅱ**(R)) Each material was devided into four groups(n=20): Group 1. (Control, no contamination), Group 2. (Rinse etching agent with saline instead of water), Group 3. (Blood contamination of etched surface for 30 seconds), Group 3. (blood contamination of primed surface for 30 seconds) 320 bovine anterior permanent teeth were devided into the above mentioned 16 groups. Enamel surface was flattened and ground. Pre-ligatured buttons were prepared to the same form. The bonded specimens were stored at 37℃ saline solution for 3 days. Then the tensile strength of each sample was measured with Instron universal testing machine.

1. As compared to control groups (Group 1) of each material, Rely-a-Bond**(R) had a significantly lower mean tensile strengths than other material.(p<0.01)

2. In Group 2. of Ortho-One**TM and Rely-a-Bond**(R), the mean tensile strengths decreased about 7.7% and 11.1%, respectively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s. (p<0.05) But Ortho-One**TM had enough strengths for clinical use.

3. In Group 2. of Ortho-Two**TM and Phase Ⅱ**(R), the mean tensiles strengths did not decrease.

4. In Group 3. of Ortho-One**TM, Rely-a-Bond**(R), Ortho-Two**TM, and Phase Ⅱ^^(R), the mean tensile strengths decreased about 60.8%, 56.1%, 60.2%, and 46.0%, respectively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s.(p<0.01)

5. In Group 4. of Ortho-One**TM and Rely-a-Bond**(R), the mean tensile strengths did not decrease.

6. In Group 4. of Ortho-Two**TM and Phase Ⅱ**(R), the mean tensile strengths were decreased about 20.95% and 22.28%, respectively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s.(p<0.01) There were formations of a hump shaped mass from bonding resin under blood contamination which disturbed direct bonding procedure.

According to these results, it can be concluded that Ortho-One^^TM could be used during surgical exposure of unerupted teeth. In any case, blood contamination of the etched surface should be avoided, but the blood contamination of primed surface

of Ortho-One**TM might not decrease bond strength. Just 'blowing-out' is enough to remove blood from primed surface of Ortho-One**TM. You could verify the clean surface of the primer of Ortho-One**TM after blowing out the blood contamin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