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호 정신질환자들의 정신사회 재활을 위한 기초 조사

[한글]

정신질환자 관리에 있어서 효율적인 자원의 분배와 정신질환자의 삶의 질에 관심이 모아지면서 정신질환자를 기존의 입원 · 수용 위주의 관리에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정신사회재활의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 중심의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서울시 Y구에 거주하는 의료보호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자와 가족들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정신보건에 대한 인식 및 정신건강관리 요구, 비용, 치료추구 행태, 정신질환자의 일상생활 기능수준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연구기간은 1997년 3월초부터 1997년 6월말까지였고, 자료수집은 가정방문을 통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대상자는 정신분열병, 기분자애, 알코올 중독으로 진단 받은 자와 진단명이 불분명한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40사례였다.

연구도구는 Wallace(1985)가 만성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생활기술을 자세히 사정하기 위해서 개발한 Independent Living Skill Survey(ILSS)를 연구자가 직접 번역하여 내용의 타당성을 전문가에게 확인하여, 수정 보완한 총 88문항의 질문지와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정신보건에 대한 인식 정도 및 정신건강관리요구, 비용, 치료추구 행태를 알아보는 40문항의 질문지를 포함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dows를 이용하여 가족과 정신질환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정신보건에 대한 인식 정도 및 정신건강관리 요구는 빈도수로 분석하였고, 비용과 일상생활 기능수준은 평균값으로 분석하였다. 정신질환의 발병이후 지금까지의 치료추구행태는 유형별로 경로를 분석하고 사례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신질환자의 연령은 평균 43.98세이며, 학력은 낮고 직업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진단명은 정신분열병이 가장 많고, 대부분이 만성 정신질환자였다. 정신질환자 가족의 평균 연령은 55.15세이며, 대체로 고령이며, 학력과 경제적 수준은 낮았다.

2. 가족의 정신보건에 대한 인식은 낮은 수준이었으며, 정신사회재활 센터의 역할에 대한 기대는 '정신질환자들의 사회복귀를 위한 프로그램'과 '정신건강교육 하는 곳'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3. 정신건강관리 요구에서 정신건강전문가에 대한 요구는 약물처방과 증상에 대한 대처방법이, 국가나 정부차원에서는 경제적 지원과 거주장소 마련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4, 치료추구 행태는 발병이후 처음 찾은 곳은 정신과 병원이 55.0%로 가장 많았고, 일반병원이나 약국(17.5%), 종교기관이나 기도원, 요양원(12.5%), 무당, 굿(7.5%)의 순으로 나타났다.

5. 정신질환자의 현재 수입원은 생활보호대상자 지원금과 가족이 주는 돈에 의존하는 경우가 각각 45.0%로 나타났다. 정신질환자의 생활비와 정신과 치료를 위해 소비되는 비용은 '96.1-12월 기준으로 한달 평균 361,086원으로 나타났다.

6. 정신질환자의 일상생활수행 기능은 4점 만점에 평균 1.97점이며, 하위영역별로는 교통수단이용, 건강유지, 개인위생, 금전관리, 식사, 가사활동, 직업기술, 여가활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울시 Y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적합한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을 계획하고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로 유용하며, 정신보건간호사가 지역사회 정신질환자의 요구와 그들의 특성을 사정하는데 있어 체계적인 틀을 제공할 것이다.

[영문]

This study examined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40 mentally ill patients and their families, the families' perceptions of current mental health services, the demands of mental health care, current treatment costs, help-seeking behaviors and the mentally ill patients' independent living skills. Interview methods that were used include with semi-constructed questionnaires and independent living skills survey(ILSS)(Wallace, 1985). These methods were used to collect data and descriptive statistics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1. The mean average of the patients' age was 43.98 years, and the average age of the families' was 55.15 years, Their educational backgrounds were limited and the economic states of these groups were poor.

2. The families had a low perception of current mental health services and they expected' programs of social readaptation for the mentally ill' and 'homes for the mentally ill' from the mental health service program (community psychosocial rehabilitation program)

3. The demands of mental health care were divided into two parts ; From clinical experts, they required psychopharmacological treatment and coping methods with psychotic symptoms. Nationally, they required economic support and institutions for the patients.

4. When the patients and their families recognized their psychiatric problems, the majority of the people went to psychiatric hospitals(55.0%).The second institution that they most commonly went to was a general hospital or a pharmacy(17.5%), The third most common place visited was a church, a temple, a prayer house or a sanatorium(12.5%). Finally, superstition(7.5%) was the fourth thing looked to for assistance.

5. The subjects had almost no income but were living under the livelihood protection support.

6. The subjects indicated having moderate in the levels of independent living skills(M=1.97, SD=.83), among the 8 subcategories of scale, the highest living skill of the patients was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and the lowest living skill was leisure activiti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further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