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과 사회적 지지

[한글]

뇌졸중 환자는 반신마비나 의식장애로 인해 환자의 자가간호에 제한이 있어 가족의 계속적인 지지가 필요하므로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경우 타 질환을 가진 환자를 돌보는 가족에 비해 더욱 높은 부정적 경험을 겪고 있다.

또한 뇌졸중 환자의 병리학적 인성등 환자의 특성외에 대처전략에 대한 지식과 돌보는 가족의 지지능력은 가족의 부담감과 환자의 삶의 질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이 경험하는 부담감과 사회적 지지 정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부담감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을 파악하여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 부담감의 중재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1997년 4월에서 5월사이에 서울 Y대 부속병원 및 D한방병원에 뇌졸중으로 진단받고 입원하여 치료를 받고있는 환자를 돌보는 가족 7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부담감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미혜와 오가실(1993)의 부담감 질문지를, 사회적 지지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Brandt와 Weinert(1981)가 개발한 개인자원 질문지를 오가실(1993)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뇌졸중 환자와 가족의 일반적 특성 및 부담감, 사회적 지지 정도는 기술적 통계로 분석 하였으며, 가족의 부담감과 사회적 지지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환자 및 가족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담감 및 사회적 지지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 부담감의 예측변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은 5점 척도에서 2.96으로 보통정도였다. 사회적 지지 정도는 7점 척도에서 4.96으로 보통 이상의 지지를 받고 있었다.

2. 가족 부담감과 사회적 지지간의 관계는 부적 상관관계(r= -.31, p<.05)를 가져,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부담감이 높았다.

3. 부담감과 유의한 가족의 일반적 특성은 환자와의 관계(t=3.82 p=.001)로 배우자가 아들이나 딸, 며느리보다 부담감 정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사회적 지지와 유의한 가족의 특성은 종교로(F=3.78, p=.05) 기독교인인 가족이 타 종교를 가진 가족에 비해 사회적 지지 정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4.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의 예측변수는 환자와의 관계가 19.2%로 환자와의 관계가 배우자인 경우 주관적 부담감이 높다고 예측할 수 있었다. 환자의 일상생활 수행정도를 추가하면 10.3%의 설명력 증가가 있어 환자의 일상생활 수행정도가 낮을수록 부

담감이 높다고 예측할 수 있으며 총 29.5%의 설명력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은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높으므로 사회적 지지를 높일 수 있는 간호중재가 필요하며, 부담감이 높은 위험집단 사정에 가족의 돌봄관계와 뇌졸중 환자의 일상생활 수행정도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영문]

Stroke patients were in needs of continuous family support. Hemiparesis and impaired consciousness of the patients limit the self-care activities. Generally, family caregivers of stroke have rare negative experiences than those of other diseases.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burden in family caregivers and quality of life in patients was very important to help the caregivers.

This study examined a relationship between burden and social support that family caregivers of stroke patients experienced. Seventy(70) family caregivers were interviewed with the Burden scale(Suh & Oh, 1993) and Oh's Social support Scale(1993).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ANOVA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ere used to analyze data.

As a result the mean score of burden was 2.96 and support was 4.96. The study result indicated that burden and social support were negatively correlated implicating family caregivers who felt more social support had less burden.

The analysis of demographic data indicated that spouses had higher burden score than other family members, that Christian families felt more social support than any other religious people.

The relationship between a patient and family caregivers and the degree of the Activity of Daily Living of patient were the significant explanatory factor of burden in family. The findings of this study may provide a basis for intervention program for caregiver bu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