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변화신질환과 면역글로부린 A 신병증에서 말초혈액 림프구 아형에 관한 연구

[한글]

대부분의 신질환 발생은 면역기전의 이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그 병인을 밝히기 위해 면역기전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신질환중 특히 발생빈도가 높은 미소변화신질환(minimal change disease, 이하 MCD)과 면역글로부린 A 신병증(immunoglobulin A nephropathy, 이하 IgAN)은 병인으로써 체액성 또는 세포매개성 면역체계의 이상이 제기되어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들어 세포매개면역이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들 두질환에서 세포매개면역이상의 유무를 관찰하고 이것과 병인 및 임상경과와의 관련 여부를 알아보고자 1992년 8월부터 1995년 9월까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부속 원주기독병원 신장내과에 단백뇨나 혈뇨를 주소로 입원하여 신생검을 통해 조직학

적으로 진단된 신질환중 MCD 24예, IgAN 28예 및 정상대조군 71예를 대상으로 T림프구 및 그 아형과 B림프구, Interleukin-2 receptor 양성 세포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CD4 양성 T림프구와 CD8 양성 T림프구의 비율은 MCD 환자군이 대조군 및 IgAN 환자군에 비해서 유의하게(P<0.05) 높았다.

2. MCO 환자군중 스테로이드 반응군과 스테로이드 비반응군 사이의 T림프구, B림프구 및 T림프구 아형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 MCD 환자군에서 신증후군의 범주에 들어가는 요단백량을 보이는 MCD 환자군과 그렇지 않은 MCD 환자군간에 T림프구, B림프구 및 T림프구 아형의 차이는 없었다.

4. IgAN 환자군은 대조군보다 T림프구와 B림프구의 비율, CD4 양성 T림프구 및 CD8 양성 T림프구는 낮았고(p<0.05), CD4 양성 T림프구와 CD8 양성 T림프구의 비율은 차이가 없었다.

5. 육안적혈뇨와 상기도감염이 동반된 IgAN 환자군과 동반되지 않은 환자군간에 CD4와 CD8의 비율에 차이가 없었다.

6. IgAN 환자군에서 병리학적 소견에 따른 결과(grade I to Ⅳ)와 T림프구, B림프구 및 T림프구 아형을 비교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 MCD 및 IgAN의 발병 기전에 세포매개면역의 이상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림프구 아형의 변화는 MCD나 IgAN의 질병의 경과나 예후판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알았다. 향후 림프구 아형의 변화가 신질환의 발생과 경과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때 각 림프구에서 일어나는 특이한 반응 및 기능변화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The pathogenetic mechanisms of minimal change disease and immunoglobulin A nephropathy remain uncertain, but recently various reports have reported the important role of the immunological aspect in the pathogenesis of glomerular injury. To assess the abnormalities of immunoregulaory system in these glomerular disease, the percentages of lymphocyte subpopulations in peripheral blood were studied in 24 cases of minimal change disease and 28 of immunoglobulin A nephropathy diagnosed by renal biopsy.

1. CD4/CD8 ratio of the minimal change diseas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compared with normal controls and immunoglobulin A nephropathy(P<0.05).

2.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 helper cell and T suppressor cell was found between steroid response group and steroid non-response group in minimal change disease.

3.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lymphocyte subpopulation was found between group with nephrotic range of proteinuria and group without nephrotic range of proteinuria in minimal change disease.

4. The discrepancies in lymphocyte subpopulations was not observed between group with infection and group without infection in immunoglobulin A nephropathy.

5. The pathologic grade(criteria of WHO) did not demonstrat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lymphocyte subpopulation in immunoglobulin A nephropathy.

In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dysregulation of cell-mediated immunologic system is involved in the pathogenesis of minimal change disease and immunoglobulin A nephropathy, and some differences of immunoregulatory abnormalities between minimal change disease and immunoglobulin A nephropathy exist. But in this study the change in lymphocyte subpopulation does not anticipate the clinical course and prognosis of minimal change disease and immunoglobulin A nephropat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