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적용 후 제거된 교정용 미니스크루의 역학적 분석

Abstract

[한글]최근 교정치료에서 고정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정용 미니스크루는 부피가 작고 식립이 용이하지만 식립 후 해부학적 한계나 동요도 등으로 다시 식립이 필요한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거된 교정용 미니스크루의 형태학적 변형과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재식립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한계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형태학적 차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제거된 미니스크루와 대조군의 사용하지 않은 미니스크루 (Ortholution, Seoul, Korea)를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제거된 미니스크루의 변형 정도를 등급별로 구분하였다. 또한 토오크 테스트를 시행하여 대조군과 제거된 미니스크루의 인공골 삽입 시 발생하는 역학적인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EDS를 사용하여 표면 성분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주사전자현미경으로 분석 시 대조군에 비해 임상 적용 후 제거된 교정용 미니스크루는 tip에서의 유의한 형태 변화 및 Ca, Na, P, K 등의 이물질의 부착이 관찰되었다. 2. 식립 부위, 식립 기간, 성별 등 초기 식립 및 이용 조건은 tip의 형태 변형 정도와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p > 0.05). 3. 제거된 미니스크루의 tip의 형태 변형이 심화될수록 인공골 식립 시 식립 하중이 증가하였다.이상의 결과에서 임상 적용 후 제거된 교정용 미니스크루의 재사용 시 tip의 형태학적 변형으로 인하여 절삭력의 저하가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성분의 이물질이 미니스크루 표면에 남아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제거된 교정용 미니스크루는 가급적 동일인에서의 무균적인 상태에서의 즉시 재식립이나 이동 식립 등의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