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시멘트의 두께가 지르코니아-레진 미세인장 결합강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레진 시멘트의 두께 차이가 미세인장 결합강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 접착성 단량체를 포함하는 두 종류의 이원 중합형 레진 시멘트를 이용하여 지르코니아와의 미세인장 결합강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32개의 소결된 지르코니아 시편(직경 16㎜, 두께 7㎜)을 사용된 레진 시멘트의 종류(Rely X Unicem, Panavia F 2.0)와 레진 시멘트의 두께(40㎛, 160㎛) 및 열순환의 시행 여부에 따라 1개월 이내에 발거된 사람의 건전한 대구치 32개에 각각 접착을 시행하였고 실험 조건에 따라 총 8개의 실험군으로 분류하였다. 레진 시멘트의 두께는 광학 현미경으로 촬영된 이미지를 디지털 이미지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열순환이 시행되지 않는 실험군은 접착 후 24시간 동안 증류수에 보관 후 시편을 절단하여 미세인장 결합강도를 측정하였으며, 열순환이 시행된 실험군은 24시간 증류수 보관 후 시편을 절단하고 5와 55℃의 열순환기에서 18,000회의 열순환을 시행한 후에 미세인장 결합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미세인장 결합강도는 three-way ANOVA를 이용하여 95% 신뢰구간에서 비교분석 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를 시행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레진 시멘트의 두께 차이에 따른 실험군간 비교에서 레진 시멘트의 두께는 미세인장 결합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p>0.05).2. 열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실험군과 열순환이 이루어진 실험군간 비교에서, 모든 실험군에서 열순환 이후 유의하게 낮은 결합 강도를 보였다(p<0.001).3. 파절 양상의 분석결과, 열순환 이전에는 혼합형 파절이 주된 양상을 보이는 반면 열순환 이후에는 접착성 파절이 주된 양상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