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심폐소생술에서 컴퓨터 단층촬영을 이용한 흉부압박 위치의 적절성 평가

Abstract

[한글]소아에서 아직까지 현재 가이드라인에서 제시되고 있는 손의 위치가 흉부압박의 가장 이상적인 위치인지에 관한 연구는 시행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산화 단층촬영을 이용하여 현재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고 있는 압박위치에 해당하는 흉곽내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알아보고, 이상적인 압박부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7년 11월부터 2009년 7월까지 연세대학교 의료원 세브란스병원에 입원하여 흉부 전산화 단층촬영을 시행 받은 1세 이상 10세 미만의 181명의 소아를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의무기록 및 흉부 전산화 단층촬영의 방사선학적 평가를 시행하였다. 유두선 상의 흉골높이에서는 좌심실 보다는 좌심실 유출로(42.0%)나 대동맥 기시부(21.5%)가 압박되는 해부학적 구조물이며, 흉골 아래 1/3 지점은 상당 수에서 간(28.7%)이 압박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좌심실 유출로를 압박하지 않기 위해서는 유두선 상에서 최소한 6.3-7.2mm 이상 흉골의 아랫부분을 압박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