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의 악교정 수술 전후 하약 전치부 치주조직의 변화

Abstract

[한글]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치과교정과에 내원하여 악교정 수술을 시행한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자 52명(남자 33명, 여자 19명)을 대상으로 악교정 수술 직전과 수술후 평균 1.4개월 뒤에 임상치주검사와 하악 전치부 치근단 방사선사진 및 측모두부방사선사진 촬영을 통하여 악교정 수술에 의한 하악 전치부 치주조직의 변화를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악교정 수술 후 임상치관 길이가 평균 0.48 mm 증가하였고 (p <0.01), attached gingiva는 평균 0.33 mm 감소하였다(p <0.01).2. 악교정 수술 후 probing depth는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bone probing depth는 하악중절치 근심, 중앙, 원심에서 각각 0.21, 0.15, 0.26 mm 증가하였다(p <0.01).3. 악교정 수술 후 치근단 방사선 사진에서 cemento-enamel junction으로부터 alveolar crest까지의 거리가 하악중절치 근심, 원심에서 평균 0.14 mm 증가하였다(p <0.01).4. 이부 성형술 시행여부에 따라 attached gingiva, bone probing depth, 치조정의 위치변화(CEJ-AC)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 <0.05).5. 이부의 수술에 의한 수평적 이동량에 따라서 attached gingiva (r=-0.453, p <0.01), bone probing depth(r=0.402, p <0.05), 치조정의 위치변화(CEJ-AC) (r=0.405, p <0.05)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자의 악교정 수술로 치주조직의 유의한 변화가 있으며 이부성형술, 특히 이부의 전진량과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