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코니아 코핑 두께와 내면 오차 및 합착용 시멘트에 따른 지르코니아 코핑의 파절 저항성 변화

Abstract

[한글]치과용 지르코니아를 이용한 전부 도재관의 임상적 성공에는 많은 요소들이 관여한다. 그 중에서 수복물의 내면 적합도는 적절하고 균일한 합착재를 위한 공간이며, 과도한 내면 공간은 장기적으로 수복물의 파절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지르코니아 코핑의 파절 저항성은 코핑의 두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르코니아 코핑의 두께 및 내면 적합도 차이 및 합착용 시멘트에 따른 지르코니아 코핑의 파절 저항성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시편 제작을 위한 금속 주모형은 기저부(base)를 직경 8 mm, 높이 10 mm의 원기둥 형태로 설정하였고, 지대주 부위의 높이를 5mm로 제작하였다. 총 수렴각을 10도로 설정하고, 황동을 기계 절삭하여 총40개의 금속 주모형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금속 주모형을 각각 스캐너(LavaTM Scan Optical 3D scanner)를 통해 스캔하여 축면에서의 내면오차는 모든 시편에서 40㎛으로 설정하였고, 교합면 쪽 내면 오차는 100㎛와 200㎛, 코핑 두께는 0.3 mm와 0.7 mm, 합착용 시멘트는 레진 강화형 글래스 아이오노머 시멘트와 레진 시멘트 등으로 구분하여, 총 8개의 실험군으로 설정하였고 각 실험군에 맞게 디자인 한 후, 지르코니아 블록(LavaTM Frame Zirconia framework)을 밀링 기계(LavaTM Form Computer-aided milling machine)로 기계 절삭하고 전용 퍼니스(LavaTM Therm Sintering furnace)에서 1,350 ℃에서 8시간 동안 소결하였다. 제작된 지르코니아 코핑은 리플리카 테크닉을 이용하여 내면 오차를 확인하였다. 각 실험군의 조건에 맞게 제조사 지시대로 혼합한 레진 강화형 글래스 아이오노머 시멘트와 레진 시멘트를 이용하여 지르코니아 시편을 금속 주모형에 합착하였다. 합착할 때는 코핑을 금속 주모형 상에 위치시킨 후, universal testing machine(Instronⓡ, USA)에 마운트하고 115N으로 일정하게 10 분 동안 압력을 가하였다. 합착된 각 지르코니아 코핑은 증류수 수조에 담아 항온기(Joylab Co., Seoul, Korea)에서 37 ℃로48시간 동안 보관하였다. 보관된 각 시편의 파절 하중은 시편을 합착한 금속 주모형을 지그에 장착한 후, universal testing machine에 마운트하고, 강판을 이용하여 0.5 mm/ min 의 cross head speed로 장축의 평행 방향으로 하중을 가하여 측정하였다. 신뢰구간 95% 수준으로 내면 오차 및 코핑 두께에 따른 파절 하중 측정 결과에 대하여 two-way ANOVA test를 시행하였고, 내면 오차 및 코핑 두께가 동일한 실험군 내에서 시멘트에 따른 파절 하중 측정 결과에 대하여 one-way ANOVA test를 시행하였다. Tukey’s HSD test로 사후 검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교합면 쪽 내면 오차가 100 ㎛인 경우에 비해 200 ㎛인 경우, 지르 코니아 코핑의 파절 하중은 코핑 두께에 상관 없이 유의성 있게 낮았다.2. 지르코니아 코핑의 두께가 0.3 mm인 경우에 비해 0.7 mm인 경우, 지르코니아 코핑의 파절 하중은 내면 오차에 상관 없이 유의성 있게 높았다. 3. 두께가 0.3 mm 코핑에서는 레진 강화형 글래스 아이오노머 시멘트를 사용한 경우에 비해 레진 시멘트를 사용한 경우, 코핑의 파절 하중은 유의 차가 없었고, 0.7 mm 두께의 코핑에서는 레진 강화형 글래스 아이오노머 시멘트를 사용한 경우에 비해 레진 시멘트를 사용한 경우에서 파절 하중이 유의성 있게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