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CT를 이용한 상아질-복합레진 계면의 내부적합성 측정

Abstract

[한글]복합 레진의 중합수축에 의해 수복물에 응력이 가해지면 치질-복합레진 접착의 결함을 일으켜 미세한 간극을 유발하고 변연 적합성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미세간극은 임상적으로 이차 우식, 수복물 변연의 변색, 술후 과민증, 수복물의 상실 등을 유발시킨다. 수복물의 변연 적합성에 대한 연구는 수복물의 변연에 여러 종류의 표지자를 침투시킨 후 절단하여 내부 적합성을 평가하거나 수복물의 변연을 직접 현미경적 평가를 하여 외부 적합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최근 Micro-CT가 치과 영역의 여러 분야에 도입되고 있고 수복물의 내부적합성에 관해 Micro-CT를 이용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 실험의 목적은 Micro-CT를 이용하여 상아질-복합레진 접착계면의 내부적합성을 비파괴적이고 3차원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평가하기 위해 기계적 부하 하에서 광중합형글라스아이오노머 기저재 사용 여부에 따른 접착성 수복물의 내구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발거된 건전한 사람의 소구치 또는 제 3 대구치 30개를 10개씩 다음과 같이 세 개의 군으로 나누어 처리하였다. control군-상아질 접착제 처리 없이 복합레진을 적층법으로 수복; 1군-광중합형글라스아이오노머 기저재 2mm 적용 후 상아질 접착제를 처리하고 복합레진을 적층법으로 수복; 2군-상아질 접착제를 처리하고 복합레진을 적층법으로 수복. 내부적합성을 분석하기 위해 모든 시편에서 기계적 부하 전·후에 질산은 용액을 치수강에서 상아세관을 통해 와동의 치수저 부위에 침투시킨 후 Micro-CT로 단면을 촬영하였고 촬영된 단면을 다음과 같은 세가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1)치수저 변연 전체 길이에 대한 질산은 용액이 침투된 길이의 백분율; 2)각 시편마다 똑같은 Region of interest를 설정하고 기계적 부하 전·후의 질산은이 침투된 부피차이; 3)3D image로 reconstruction하여 시각적으로 기계적 부하 전·후의 질산은 용액 침투 정도를 비교 각각의 방법에서 군당 차이를 보기 위해 one-way ANOVA를 이용하였고, 1)의 방법에서 군별로 기계적 부하 전·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이용하였다. 모든 통계는 Duncan analysis로 사후 검정하였고 95% 유의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1)의 방법에서는 2군이 cotrol군과 1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있게 낮았으나(P<0.05), control군과 1군은 통계적인 유의차가 없었다(P>0.05). 모든 군에서 기계적 부하 후에 질산은 용액의 침투가 증가하였다(P<0.05). 2)의 방법에서는 1군이 control군과 2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있게 낮았다(P<0.05). 2군의 평균값이 낮았으나 control군과 통계적인 유의차가 없었다(P>0.05). 위의 결과를 볼 때, 초기 내부적합성과 기계적 부하 후의 적합성에 있어서 상아질 접착제와 복합레진으로만 수복하였을 때가 광중합형글라스아이오노머 기저재 적용 후 상아질접착제와 복합레진으로 수복하였을 때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였고 기계적 부하 후 모든 군에서 내부적합성이 저하되었다. 기계적 부하 전·후의 내부적합성의 차이는 광중합형글라스아이오노머 기저재 적용 후 상아질 접착제와 복합레진으로 수복하였을 때가 상아질접착제와 복합레진으로만 수복하였을 때 보다 더 적었다. 이번 연구에서 Micro-CT와 질산은을 이용하여 수복물의 내부적합성 정도를 수량화하여 평가할 수 있었고 비파괴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