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쥐 치아 재식 후 치수 치유 양상의 조직학적 및 면역조직화학적 관찰

Abstract

[한글]본 연구의 목적은 흰 쥐(rat)를 이용하여 미성숙 단계의 치아를 발치 후 즉시 재식 하였을 때 나타나는 치수의 치유 양상을 조직학적 및 면역조직화학적으로 관찰하고자 함이었다. 생후 4주된 암컷 Sprague-Dawley 계 흰쥐의 상악 우측 제 1 대구치를 발거 후 원래의 치조골와 내로 위치시켰다. 그리고 재식 후 3일, 5일, 1주일, 2주일, 4주일 후 희생하여 조직학적 및 면역조직화학적으로 관찰하였다. 면역조직화학적 관찰을 위하여 odontoblast의 표지자인 nestin을 이용하였다. 재식 후 3일 째부터 국소적으로 치수 내 염증 소견이 관찰되었으나, 치근 부위에서는 이미 치수의 재혈관화 및 치유가 진행되고 있는 소견이 관찰되었다. 재식 후 5일째부터는 odontoblast-like cell이 관찰되기 시작하였다. 삼차 상아질의 형성은 재식 후 1주 째부터 관찰되기 시작하였으며, 2주 째부터는 확실히 관찰할 수 있었다. Odontoblast-like cell 및 삼차 상아질 형성은 4주째까지도 계속 관찰되었다. 재식 후 4주째에는 bone-like tissue 및 cementum-like tissue이 형성되었음을 관찰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흰 쥐 치아 재식 시 석회화 과정은 초기에는 삼차 상아질 침착에 의해서 진행되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bone-like tissue 또는 cementum-like tissue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