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를 위한 호흡곤란 응급관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간호사를 위한 호흡곤란 응급관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기 위하여 호흡곤란 응급관리 알고리듬을 작성하고 작성된 알고리듬에 근거하여 호흡곤란 응급관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개발 과정은 호흡곤란 응급관리 알고리듬을 작성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을 통한 예비 알고리듬 작성, 알고리듬 내용타당도, 임상타당도 단계를 거쳤으며,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작성하기 위하여 시나리오 양식 작성, 내용타당도, 임상 적용을 거쳐 최종 시나리오를 확정하는 단계를 거쳤다. 본 연구의 개발 절차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호흡곤란 응급관리 알고리듬 단계는 초기사정, 즉각적인 응급관리, 호흡곤란 재사정, 호흡부전 모니터, 호흡부전 시 심정지 여부 확인, 맥박이 없을 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거나 맥박이 촉지되면 기도삽관을 시행하는 단계와 호흡상태 완화 시 추가 사정을 시행하여 폐인성, 심인성, 기타원인으로 감별하는 7가지 단계로 구성되었다.2. 알고리듬 단계 흐름은 초기사정과 즉각적인 응급관리 후 호흡 곤란을 재사정하여 완화 시 추가사정을 수행한 후 심인성으로 감별하는 흐름, 폐인성으로 감별하는 흐름, 기타원인으로 감별하는 흐름의 3가지 흐름과 호흡상태 악화 시 호흡부전을 모니터하고 호흡부전 시 맥박을 확인하여 맥박이 촉지되지 않을 경우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흐름과 맥박이 촉지 될 경우 기도삽관을 준비하는 흐름을 포함하여 총 5가지 흐름으로 구성되었다.3.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는 시나리오 개요, 교과과정통합, 시나리오 서술의 세부분으로 구성하였으며 호흡곤란이 완화된 사례흐름과 호흡곤란이 악화된 사례흐름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호흡곤란 응급관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통해 호흡곤란 응급관리 지침을 제공하고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하여 간호사에게 간호지식, 수행기술을 향상시키고 비판적 사고 과정을 통한 간호를 제공하게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시나리오를 이용한 교육을 적용하고 교육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