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 임플란트 피개의치에서 다양한 유지장치가 골소실이 발생된 임플란트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하악 무치악 환자에 있어서 2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임플란트 피개의치를 제작하는 것은 경제적인 면과 저작 효율 면에 있어서 유리하여 최우선적인 치료로 추천되어 오랜기간 적용되어 왔다. 하악 임플란트 피개의치는 장기간 성공율이 매우 높은 보철치료이지만 무치악 구치부의 골흡수와 레진 의치상의 마모 등으로 인해 주기적인 재이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레진 치아의 마모로 심미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금속구조물의 파절이 발생하면 재제작을 해야 하는데 보통 이 수명이 12년 정도로 알려져 있다. 12년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병적인 임상소견이 없는 경우 임플란트 주위에 평균 2 mm 정도의 골소실이 발생하나 그 양은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다.임플란트 피개의치 제작에 있어서 유지장치의 선택이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유지장치의 유지력이 환자의 만족도와 연관성이 있어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골질이 좋지 않거나 임플란트 주위 골흡수가 있는 경우 유지장치가 임플란트에 미치는 응력의 영향이 중요하게 작용하여 유지장치 선택에 있어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이 연구에서는 하악 무치악에서 임플란트 주위에 골소실이 없는 경우와 4mm의 골소실이 있는 경우에서 임플란트를 연결하는 방식의 Hader bar 와 plastic clip, 임플란트를 연결하지 않는 비연결 방식의 유지장치 중 유지력에 차이가 있는 Locator (White female), ball, magnet 등의 유지장치가 하악 구치부 하중 부여 시 임플란트에 미치는 응력의 크기를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 측정하였고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골소실이 없는 모형과 골소실이 있는 모형에서 임플란트 주위의 응력은 편측하중 (p<0.05)과 양측하중 (p<0.05) 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2.Ball 유지장치와 Locator 유지장치가 bar나 magnet 유지장치에 비해 더 높은 응력값을 보였고, magnet 이 가장 낮은 응력값을 보였다. 편측하중(p>0.05)과 양측하중(p>0.05)에서 Locator와 ball은 응력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3.Bar에서 비하중측과 하중측 임플란트의 협-설면에 응력을 분산시키는 양상이 관찰되었다.이상의 결과로 bar와 같은 연결형 유지장치가 응력분산에 도움이 되므로 골흡수가 일어난 임플란트에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Locator 나 ball 등은 환자의 잔존골량이 많은 경우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magnet 유지장치는 임플란트에 발생하는 응력의 크기는 작으나 유지력이 작으므로, 이갈이 환자 등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recommended for edentulous patients because of economic and

masticatory efficiency. Retention of attachments is related to patients satisfaction with dentures so clinicians take it into first consideration when selecting attachments. . But if there is severe bone loss around implants, the influence of stress factor from attachments becomes more important and should be considered in attachments selection.

Although mandibular implant overdenture has been successful treatment with long-term results, it is needed to relining or repair periodically for abrasion of resin base and compensation of residual ridge resorption. The longevity of overdenture prostheses was about 12 years for heavy acrylic resin teeth wear, metal framework fracture. Mean marginal bone loss around

implants was 2mm after 12years, and the quantity of bone loss are different individu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s of various attachments such as Hader bar and plastic clip, locator (White female), ball, magnet on strain magnitudes around implants supporting implants with 4mm bone loss or not.

1. In the non-resorption model and resorption model, strain around implants was significant different with unilateral loading(p<0.005) and Bilateral loading (p<0.005).

2. Ball and Locator exerted more strain than bar attachment and

Locator (p>0.005).

3. Bar had the effect of stress distribution on both of loaded and unloaded implants. From the results based on this experiment, splinted bar type retentive anchor is advantageous to implants with reduced bone level. Unsplinted type Locator and ball type retentive anchors generate more stress around the implants. Magnet which generates least stress around the implants has weak retentive charanteristics, so it is recommended to use restrictively for bruxism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