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서 broadbent-woolf 방법에 의한 젖샘관 절단 후 젖샘관 재생에 관한 연구

[한글]

함몰유두 교정 수술에 있어서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주요 관점은 교정된 젖꼭지가 다시 함몰되지 않으며, 수유가 가능하여야 하고, 젖꼭지의 감각기능이 유지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 함몰유두의 수술방법들 중 중등도 내지는 중증의 함몰유두 교정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인 Broadbent-Woolf 방법은 젖샘관을 자르고 젖샘 조직과 젖꼭지 조직에 두 개의 사각형 피판을 만들어 이를 바깥쪽으로 끌어 당겨 봉합 함으로서 함몰된 젖꼭지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수술 방법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젖샘관이 절단되어 추후 수유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하는 점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암컷 개를 대상으로 Broadbent-Woolf 방법으로 젖꼭지의 젖샘관을 절단하여 다시 봉합한 후 개를 임신시키고 만삭에 분만시킨 다음 수술 받은 젖꼭지를 통하여 유액이 배출되는지 여부를 조사함으로써 젖샘관의 재생여부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임신이 가능한 암컷 개 한 마리를 사용하여 오른쪽 젖꼭지 5개는 실험군으로, 나머지 왼쪽 젖꼭지 5개는 대조군으로 정하였다. 실험군의 젖꼭지와 젖꽃판을 횡단하는 수평절개를 가하여 각각 상하로 반분된 젖꼭지를 봉합사를 삽입하여 견인하면서 젖샘관을 박리, 젖샘 조직에까지 도달하였다. 젖꼭지 바로 밑에서 젖꼭지 앞면에 평행하게 상방과 하방으로 절개를 가해서 각기 상-하방에 기저를 둔 두 개의 젖꼭지 피판을 만들었다. 이후 제일 처음 절개한 수평 젖꼭지 절개선의 제일 깊은 곳에서 젖꼭지 앞면에 평행하게 또 다시 상방과 하방으로 절개를 가하여 상방과 하방에 기저를 둔 두 개의 젖샘 피판을 추가로 만들었다. 두 개의 젖꼭지 피판과 젖샘 피판을 바깥쪽으로 당겨내어 깊은 곳부터 차례로 봉합한 후 젖꼭지 피부를 봉합하였다. 수술 2주 후 개를 임신시키고 60일의 임신기간 후 새끼가 태어나면, 분만 3일 후 수술 받은 젖꼭지를 통해 유액이 배출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또한 유선 조영술을 통하여 젖샘관의 재개통 여부를 확인하였고 재개통된 젖꼭지의 젖샘관 조직을 채취하여 H-E 염색 후 젖샘관의 개통여부를 조직학적으로 확인하였다. 대조군의 5개 젖꼭지는 자연상태로 보존하여 유액배출여부를 확인하였고 유선 조영술 촬영 시 대조군 지표로 이용하였다. 총 5개의 실험군 젖꼭지 중 3개의 젖꼭지에서 유액이 배출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유선 조영술 결과 수술부위에서 정상적인 직경보다는 협소하였지만 젖샘관이 재생되어 조영제가 통과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H-E 염색 후 관찰한 조직검사 결과 시상단면에서 수술부위에 젖샘관이 재생되어 연결 되어 있는 소견을 볼 수 있었으며 수술 원위부에서 정상적인 젖샘관의 조직학적 소견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근거로 하여 중증의 함몰유두 교정 방법 중 젖샘관을 절단하고 이를 피판으로 만들어 바깥쪽으로 당겨 봉합하는 Broadbent-Woolf 방법은 수술 후에 젖샘관이 재생됨으로 해서 수유가 가능할 수 있는 기능적인 수술방법이고 중증의 유두함몰을 미용적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면서도 재발 없이 확실하게 교정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이상적인 수술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