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ion of tumor suppressor gene, PHLPP, negatively regulating protein kinase B(PKB)/ Akt signaling pathway in human glioma in vivo

Abstract

[한글]신경교종은 성인의 중추신경계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종양으로 성인 뇌종양의 40-50%를 차지한다. 악성 신경교종의 환자는 나쁜 예후와 높은 사망률을 나타낸다. Akt 신호경로의 조절은 종양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신경교종에서 Akt 신호 경로를 음성적으로 조절하는 PHLPP 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30 개의 신경교종과 23 개의 정상 뇌 조직을 이용하여 mRNA 와 단백질의 발현을 real-time PCR 과 웨스턴 블롯팅 방법을 이용해서 분석하고 정상뇌조직과 신경교종의 발현을 비교하였다. 신경교종 환자의 조직에서 PHLPP 의 mRNA 와 단백질 모두의 발현정도는 정상 뇌조직에서 보다 상당히 낮았다. PTEN 의 발현도 정상조직과 비교할 때 신경교종에서 더 낮게 발현되었다. 이와 반대로, 인산화된 Akt 는 23 개의 정상조직 중에서 21 개에서 발현되지않은 반면 신경교종의 대부분에서 발현이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는 PHLPP 는 암억제 유전자이며 신경교종에서 PHLPP 와 pAkt 가 역관계에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PHLPP 와 PTEN 이 Akt 신호경로를 음성적으로 조절하며 앞으로 PHLPP 가 신경교종의 유전자 치료 또는 새로운 화학요법에서 중요한 타깃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