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측 연결형 임플란트에서 다양한 식립 각도에 따른 인상의 정확도 연구

Abstract

[한글]임플란트 보철의 성공은 보철물의 수동적 적합(passive fit)이 중요하며, 이러한 정확한 적합을 위해서는 구강 내를 정확히 재현할 수 있는 인상 채득이 중요하다. 내측 연결형 임플란트에서는 외측 연결형 임플란트와 달리 인상용 코핑과 임플란트 간에 연결 부위가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인상 제거시 보다 많은 응력이 가해지게 되고 이는 인상체의 변형을 가져오게 된다. 이에 이번 실험에서는 0˚, 5˚, 10˚, 15˚, 20˚의 각도를 주어 식립된 2개의 내측 연결형 임플란트 사이에서 임플란트 레벨 인상(fixture level impression)을 채득하여 그 정확성을 평가해봄으로써, 내측 연결형 임플란트에서 식립 각도에 따른 인상 채득의 정확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5개의 석고 모형에 각각 2개씩 임플란트 고정체 복제물을 하나는 수직으로(0˚), 다른 하나는 각도를 주어(0˚, 5˚, 10˚, 15˚, 20˚) 식립하여 5개의 주모형을 제작한다. 각 주모형에 맞추어 10개씩 개인트레이를 제작하고 impression coping을 이용하여 인상 채득 후 석고를 부어 실험 모형을 얻는다.(n=50) 투영기를 이용하여 주모형과 실험 모형간의 각도의 변화량을 측정하여 인상체의 변화량을 측정하였다. 또한 주모형에서 상부 구조물인 bar를 제작하여, 이를 실험 모형에서 one screw test를 통하여 광학 현미경 상에서 50배율로 gap을 관찰, 계측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one-way ANOVA test로 통계 처리하고, Tukey’s HSD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 투영기를 통하여 주모형과 실험 모형간의 각도의 변화량을 측정한 0˚, 5˚, 10˚, 15˚의 각도에서는 인상체의 변형에서 유의성 있는 차이가 없었으나 20˚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다. 상부 구조물인 bar를 연결하고 광학 현미경 상에서 50배율로 gap을 측정한 결과, 인상체 변형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할 만한 차이를 보인 20˚ 군에서 gap의 평균은 50.91 μm를 나타내었고 다른 각도군과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