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도플러 그라피를 이용한 치수 혈류 측정

[한글]

본 연구는 초음파 도플러 그라피를 이용했을 때, 생활치와 무수치 사이에 치수 혈류 속도에 차이가 있는지와 건강한 치아에 국소 마취를 했을 때 치수 혈류 속도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생활치와 무수치 간에 초음파 도플러 계측 항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상,하악 전치부 근관 치료를 시행 받은 병력이 있는 자 중, 근관 치료를 시행 받은 치아의 반대편 대응치에 치아 생활력이 있는 11명(평균 나이 32.06세, 남 3명/ 여 8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초음파 도플러 그라피를 이용하여 근관 치료를 받은 치아와 생활력이 있는 대응치의 치수 혈류를 측정하였으며, 측정 항목은 Vas, Vam, Vakd, Qas, Qam, PI, RI 등 총 7개 항목이었다. 국소 마취 전, 후의 치수 혈류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건강한 성인 지원자 18명(평균 나이 26.7세, 남 13명 / 여 5명)을 대상으로 1:80,000 에피네프린이 함유된 2% 리도카인 1앰플을 이용하여 상악 중절치 치근단 부에 침윤 마취를 시행한 후 각 5, 10, 20, 30, 45, 60분 후에 초음파 도플러 그라피 측정을 시행하였다. 측정 항목은 Vas, Vam, Vakd, Qas, Qam, PI, RI 등 총 7개 항목이었다.계측된 자료들은 SAS system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실험1에서는 각각의 계측치마다 생활치와 무수치 그룹의 차이를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0.05의 유의수준에서 검정하였다. 실험 2에서는 mixed procedure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치수 혈류의 변화를 0.05의 유의수준으로 검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초음파 도플러 그라피를 이용하여 치수 생활력이 있는 치아와 근관 치료를 시행한 무수치에서 초음파 도플러 계측 항목을 비교한 결과 PI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Vas, Vam, Vakd, Qas, Qam, RI)에서 생활치와 무수치 사이에 유의성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0.05).2. 1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1:80,000 에피네프린이 함유된 2% 리도카인 1앰플을 이용하여 침윤 마취 전, 후의 상악 중절치의 치수 혈류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Vam, Vakd, Qam에서는 마취 후 30분까지 감소하다가 60분 이후에 마취 이전의 상태를 회복하였다. Vas, Qas도 마취 후 30분까지 감소하다가 이 후 서서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60분 후에도 마취 이전의 상태를 회복하지는 못하였다. PI와 RI의 경우에는 마취 후 30분까지 증가하다가 서서히 감소하는 양상을 보여주었으나, 60분 후에도 마취 이전의 상태로 회복되지는 않았다.이번 연구를 통해 초음파 도플러 그라피를 이용하여 생활치와 무수치를 구별하는 것이 가능하고, 초음파 도플러 그라피가 치수 혈류의 변화를 측정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