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종 전자근관장측정기의 일관성에 관한 in vitro 연구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2종의 전자근관장측정기를 사용하여 얻은 측정치에서 주근단공을 기준으로 하였을 경우의 정확성(accuracy)을 평가하고, 현미경과 Micro­CT를 사용하여 0.5 mark와 apex mark중 어느 지점에서 더 일관성(consistency)을 보이는지를 비교하는데 있다.41개의 발거된 건전한 상악 또는 하악 제 1, 2소구치 52개의 근관 중에서 26개는 Root ZXⓡ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나머지 26개는 i­ROOTⓡ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모든 근관에서는 0.5 mark에서의 근관장을 측정한 후 file을 더 전진하여 Apex mark에서 근관장을 다시 측정하였고 이 지점에서 file을 고정하였다. 각각의 치아들은 Micro­CT를 이용하여 치근단부 5mm를 촬영하였으며 이미지분석프로그램으로 file tip에서부터 주근단공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이후 치근단부 5mm를 21.3배율의 현미경하에서 직접 삭제하여 file tip에서부터 주근단공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였다.그 결과 52개의 근관 중 i­ROOTⓡ를 사용한 3개의 근관에서만 주근단공으로부터의 거리가 ±0.5mm를 벗어났다. Root ZXⓡ, i­ROOTⓡ에서 0.5 mark와 Apex mark에서의 일관성을 표준편차 및 사분위값를 통해 보았을 때는 Apex mark가 0.5 mark보다 일관성을 보였지만 t­test를 이용한 통계학적 비교에서는 두 지점사이의 유의차가 없었다. 현미경 계측결과는 Root ZXⓡ의 0.5 mark에서 ­0.26mm, Apex mark에서 0.04mm를, i­ROOTⓡ의 0.5 mark에서는 ­0.29mm, Apex mark에서 0.13mm를 나타내었다.Micro­CT 계측결과는 Root ZXⓡ의 0.5 mark에서 ­0.21mm, Apex mark에서 0.10mm를, i­ROOTⓡ의 0.5 mark에서는 ­0.26mm, Apex mark에서 0.16mm로 현미경관찰과 유의할 만한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