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글]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소진, 이직의도와 서비스 질을 파악하고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연구 자료는 수원·용인 지역에 등록된 노인요양시설 72개 기관 중 연구에 동의한 46개 시설에서 370명의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2009년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30일간 조사하였고, 44개 시설(응답률 61.1%) 335명의 요양보호사가 설문에 응하였으며(회수율 91%), 이 중 성실한 응답자 308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사용된 연구 도구는 요양보호사의 일반적 특성 16개 문항과 직무만족 18개 문항, 소진 22개 문항, 이직의도 4개 문항, 서비스 질 22개 문항으로 총 80문항의 구조화된 설문지와 노인요양시설 특성 6개 문항을 구성하여 조사하였다.수집된 자료는 SAS 9.1 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양보호사의 시설적인 특성 및 일반적 특성과 직무만족, 소진, 이직의도, 서비스 질 정도를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으로 분석하였다.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소진, 이직의도, 서비스 질 정도는 최대 평점 5점 만점에 각각, 평균 3.53(±0.41)점, 2.80(±0.37)점, 2.37(±1.57) 점, 4.16(±0.60)점으로 나타났다.2. 요양보호사의 일반적 특성과 노인요양시설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소진, 이직 의도, 서비스 질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요인을 살펴보면, 요양보호사의 직무 만족 정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특성은 설립주체, 주관적 건강상태, 근무 형태이며, 소진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특성은, 성별, 학력, 주관적 건강 상태, 근무형태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의 이직의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특성으로는 설립주체, 시설종류, 결혼상태, 학력, 요양보호사 근무동기, 근무 형태, 급여수준이며, 서비스 질의 유의미한 요인은 성별, 주관적 건강상태, 요양보호사 근무동기, 근무형태, 급여수준으로 나타났다.3. 요양보호사의 일반적 특성 및 노인요양시설의 특성과 직무만족, 소진, 이직 의도,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노인요양시설 규모가 작을수록, 간호사 대 입주자 비율이 낮을수록, 사회복지사 대 입주자 비율이 낮을수록, 담당 입주자 수가 낮을수록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정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양보호사의 소진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요인은 요양보호 사 대 입주자 비율, 간호사 대 입주자 비율, 요양보호사의 연령, 간병업무 근무기간, 일일 근무시간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의 이직의도 정도와 시설 규모, 간호사 대 입주자 비율, 연령, 일일 근무시간, 담당 입주자수에서 통계 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과 요양보호사의 연령이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서비스 질이 높아지고, 소진 정도와 이직 의도가 높을수록 서비스 질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요양보호사 의 직무만족 정도가 낮을수록, 소진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높아질수록 소진은 낮아지는 것으 로 나타났다.5. 노인요양시설에서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 과,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 학력, 직무 만족, 소진으로 나타났고(p<.0001), 이들 변인에 대한 설명력(R2)은 43.52% 였다.결론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요양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의 급여체제 및 근무형태의 개선을 통해 직무만족을 높이고 동료 및 간호사, 사회복지사와의 유기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채널을 통해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및 소진정도를 낮추는 요양보호사 인력관리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