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방 접근법에 의한 상악동 거상술을 이용하여 식립된 골내 임플란트의 10년간 후향적 연구

[한글]

상악 구치부에 성공적인 임플란트 식립을 하기 위해 부딪히게 되는 가장 흔한 문제점은 수직적 골의 부족과 불량한 골질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상악동에 대해 다양한 외과적 술식이 개발되면서 극복되어 왔다. Boyne과 James에 의해 Caldwell-Luc 술식을 변형한 상악동 측방접근 법이 처음으로 도입되어 치조골이 흡수된 상악구치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현재까지 측방 접근법에 의한 상악동 거상술과 동반되어 임플란트를 식립하였을 때, 연관된 각종 요소에 관한 연구는 골이식재의 종류와 양, 동시식립과 지연식립, 차단막의 종류, 각종 임플란트 시스템, 임플란트의 직경 및 길이, 누적 생존률(Cumulative survival rate) 등이 제한적으로, 비교적 단기간 (5년이하) 의 관찰에 의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상악동 거상술을 측방 접근법을 이용해 시행한 부위에 식립한 임플란트의 10년간의 누적 생존률 및 동시식립과 지연식립, 식립부위, 골이식재의 종류와 양, 식립부위의 골질과 골량, 차단막의 종류, 임플란트 직경 및 길이, 그리고 합병증에 따른 생존률의차이를 평가하기 위함이다1997년 5월부터 2006년 5월 사이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치주과에서 총 117명의 환자에게 시행되었다. 이 환자들에서 총 129건의 측방 접근법에 의한 상악동 이식술이 시행되었고, 이 부위에 식립한 258개의 임플란트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임플란트의 10년간 누적 생존률은 96.63%였다. 임플란트가 상악동 이식술과 동시에 식립된 경우와 이식술 후 지연하여 식립한 경우 사이의 생존률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식재의 종류, 식립부위의 골질이나 골량, 임플란트 길이 및 직경에 따른 임플란트의 생존률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상악동 측방에 형성된 창을 덮는 재료에 따른 임플란트의 생존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만, 상악동 이식술 후 두 가지 이상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 임플란트의 생존률은 72.73%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값을 나타냈다.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측방접근법에 의해 상악동 거상술이 시행된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은 장기간 예측 가능한 치료방법으로 판단되며, 수술 부위의 골질이 불량하고 골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충분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상악동 이식술과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여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적절한 이식재를 선택하고, 상악동 측벽창에 차단막을 사용하며, 합병증을 예방한다면 임플란트의 더 높은 생존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