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제 이삼분기의 다운증후군 태아에서 성별에 따른 초음파 부수소견과 모체혈청 생화학적 검사의 상관관계

Correlation of ultrasonographic minor markers and maternal serum biochemical markers in the pre

[한글] 다운증후군 태아에서 임신 제 이삼분기의 성별에 따른 초음파 부수소견 및 모체혈청 생화학적 검사와의 상관관계목적:임신 제 이삼분기에 양수검사를 시행하여 확진된 다운증후군 태아에서 성별에 따른 특징적인 초음파 부수소견을 임신중 모체혈청 생화학적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그 상관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연구대상 및 방법:1994년 1월부터 2006년 3월까지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에서 임신 제 이삼분기에 유전학적 초음파 및 모체혈청 생화학적 검사와 양수검사를 시행한 총 2570예 중 태아가 다운증후군으로 확진된 33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각의 산모가 시행한 모체혈청 생화학적 검사결과를 성별에 따른 초음파 부수소견과 비교하여 그 상관관계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결과:다운증후군으로 진단된 남아 및 여아 태아 모두에서 목덜미 두께(nuchal fold thickeness)가 6mm 이상인 군이 아닌 군에 비하여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 multiples of the Median (MoM)값이 높게 측정되었으며,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05). 다른 부수소견과 alpha-fetoprotein(AFP), human chorionic gonadotrophin(hCG) and estriol(uE3)와는 남,여 태아 모두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부수소견들 중 연속변수들은 뇌실 확장증(ventriculomegaly), 신우확장증(pyelectasis), 대조 확장(mega cisterna magna), 짧은사지(short long bone), 목덜미 비후(thickened nuchal fold)으로 정하였다. 이중 목덜미 두께만이 hCG (MoM)와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Spearman ρ= 0.316, p <0.05), 성별에 따라 구분하여도 모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보였다. (남아, Spearman ρ= 0.324, p <0.05 ; 여아, Spearman ρ= 0.307, p <0.05). 다른 연속변수들은 모체혈청 생화학적 검사결과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결론:본 연구는 다운증후군으로 진단된 태아에서 초음파 부수 소견 중 목덜미 두께와 모체 혈청 생화학적 검사 결과 중 hCG(MoM)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또한 태아의 성별을 구분하여도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음은 임신 제 이삼분기에 유전학적 초음파와 모체 혈청 생화학적 검사를 시행함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