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랑질 표면에서 완충용액에 의한 초기 인공우식 유발시 diffusion pathway의 형성

[한글]

치아 우식증은 무기질 용해와 유기질 파괴로 치아 손상을 일으키는 만성 질환으로, 치아의 최외곽층인 법랑질 표면의 부분적 용해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법랑질 표면의 구조변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단면변화에 대한 관찰은 드물고 또한 치아 우식의 진행과정에 따른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확립된 이론은 없으며 산(acid)에 취약한 법랑질 미세구조에 따른 이론적 설명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공치아우식의 형성과 재광화시 법랑질 표면과 단면에서의 유산완충용액의 diffusion pathway의 형성과정과 그에 따른 법랑질 표면의 미세구조변화 및 수산화 인회석 결정의 형태와 배열변화를 관찰하는데 있다.이 연구에서는 유산 완충 탈회용액을 이용하여 법랑질을 탈회시키고, 그 시편을 4, 8, 12, 24, 48시간 간격으로 편광현미경으로 관찰한 후 표면과 단면으로 분리해 미세 표면 변화를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그리고 탈회된 시편을 서로 다른 조성의 네가지 재광화 용액에 5일, 10일간 처리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시간별로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고 EDS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법랑질 표면에서 초기 우식의 진행은 주파선조(perikymata)와 그 주변의 법랑소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2.법랑소주내에서는 법랑소주와 소주간법랑질의 경계부위에서 intercrystalline space가 증대되면서 하방으로 diffusion pathway가 형성되었다.3.탈회가 진행될수록, diffusion pathway를 따라서 수산화인회석 결정이 용해되었고 , 주변의 수산화인회석 결정들은 작은 크기부터 융합되어 크기가 증가한 것 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4.재광화시 pH가 낮은 경우 재광화와 탈회가 같이 일어나 diffusion pathway가 유지되었고 pH가 높은 경우 재광화로 인해 표면의diffusion pathway가 차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