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투시 연하검사를 이용한 gugging swallowing screen과 기타 연하곤란 선별검사와의 비교

[한글]

뇌졸중 후 연하곤란은 뇌졸중 환자에게 폐렴, 패혈증, 기도 폐색, 사망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뇌졸중 환자의 재활과정 중 연하곤란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연하곤란 선별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어 다양한 선별검사법이 소개되고 있다. 이중 최근에 개발된 Gugging swallowing screen(GUSS)은 발병 후 24시간 이내의 뇌졸중 환자에서 타당성이 증명된 바 있고, 타 선별검사와 같이 통과(PASS) 및 탈락(FAIL)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식이를 시도하고 점수화하여 연하곤란의 정도를 단계화하여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GUSS와 함께 여러 가지 연하곤란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비디오투시 연하검사를 통해 흡인 여부 등을 확인하여 연하곤란 선별검사로서 유용성을 확인하고 다른 연하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아 연하곤란 임상척도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대상 및 방법. 재활병원에 입원한 뇌졸중을 진단 받은 후 3개월 이상 지난 3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침상에서 선별검사인 GUSS, 3온스 물 연하검사, Burke dysphagia screening test(BDST), Standardized swallowing assessment(SSA)를 실시하였고, 24시간 이내에 비디오투시 연하검사를 실시하여 흡인 여부를 알아보고, 이를 기준으로 각각의 선별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 등을 측정하였고, 흡인이 있는 군과 없는 군에서의 각 선별검사의 통과-탈락 양상을 chi-square 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비디오투시 연하검사를 통해 얻은 기능적 연하곤란 척도(Functional dysphagia scale, FDS) 및 Penetration-aspiration scale(P/A 척도)와 임상척도인 ASHA NOMS 연하척도(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National Outcome Measurement System swallowing scale) 및 연하곤란 임상척도(clinical dysphagia scale, CDS)를 구하여 GUSS와의 상관관계를 살펴 보았다.결과. GUSS는 비디오투시 연하검사에서의 흡인 여부를 기준으로 했을 때 민감도 90.9% 특이도 69.2%였고, 3온스 물연하검사는 민감도와 특이도가 81.8%, 76.9%였으며, BDST의 경우 90.9%, 61.5%, 그리고, SSA의 경우 90.9%, 61.5%였다. 또한 각 선별검사의 통과-탈락 양상은 흡인이 있는 군과 없는 군간에 모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p<0.01). GUSS 점수는 비디오투시 연하검사로부터 구한 FDS점수와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보였고(r=-0.594, p<0.01), P/A 척도와 상관계수 -0.747 (p<0.01)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임상척도인 ASHA NOMS 연하척도(r=0.432 p<0.01), CDS (r=-0.899, p<0.01)와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결론. 뇌졸중 재활환자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 GUSS는 다른 연하곤란 선별검사와 비교했을 때 민감도와 특이도에서 다른 선별검사와 동등한 양상을 보여 주었고, 비디오투시 연하검사와 임상적인 연하곤란 척도와도 의미 있는 상관 관계를 보여 GUSS는 부가적으로 연하곤란 정도를 반영하는 임상척도로의 이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