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용기형 상아질 접착제와 수복용 복합 레진의 제조사간 호환성에 관한 연구

[한글]

혈액형 판정 시약의 품질관리는 안전한 수혈을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국내 혈액관리법 관련 규정에 의해 품질관리를 위한 혈액 공급이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농도 글리세롤법을 이용하여 혈액형 판정 시약의 품질 관리용 적혈구 표준품을 확립하고, ABO 와 D 항원의 동결 전후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신선한 농축적혈구 A형 5개, B형 5개, AB형 4개, O형 10개 그리고 D 양성 5개, D 음성 5개, D 약양성 1개를 이용하여 동결 적혈구 표준품을 제조하였다. 각 항원의 안정성 평가를 위해 국내 시판중인 혈액형 판정 시약 4종을 이용하여 응집소 역가, 응집력 및 특이성 변화를 측정하였다. 동결 적혈구의 응집소 역가 평가 결과 동결 전후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응집력 검사에서도 동결 전후에 ABO 혈액은 5초, D 양성 혈액은 20초 내외로 항원성이 잘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특이성 평가에서도 100% 일치도의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해동 후 7일간 냉장 보관하며 2일 간격으로 측정한 응집소 역가 평가에서 역가의 감소는 관찰되지 않았다. 고농도 글리세롤법을 이용하여 제조한 동결 적혈구 표준품은 국내의 모든 혈액형 판정 시약을 사용한 안정성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이렇게 제조된 동결 적혈구 표준품은 혈액형 판정 시약의 품질관리를 위해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