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ti 방법에 의한 한국인 소아·청소년 연령추정의 유용성

[한글]

소아의 연령추정은 개인식별 및 성장의 평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정확성과 재현성이 검증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치아를 이용한 여러 가지 소아의 연령추정 방법이 알려져 있으며, 최근 치아의 맹출을 이용하여 연령을 추정하는 새로운 방법이 Foti 등에 의해 개발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작위 추출한 6세 이상 18세 미만의 소아 329명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대상으로 하여 Foti 등이 제시한 연령추정 방법을 적용하였고, 추정 연령과 실제 연령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여 한국인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1. Foti 등이 제시한 4가지 수학적 연령추정 공식으로 추정한 연령은 실제 연령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추정식에서 특정 급간의 연령대나 성별에 따라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었으나, 종합적으로 평가하였을 때 추정 연령과 실제 연령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2. 4가지 수학적 모델 모두 추정 연령과 실제 연령이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2=0.778, 0.837, 0.789, 0.801; p<0.001).3. 치배를 포함하여 모든 요소를 변수로 고려한 추정식 1의 경우, 가장 큰 평균 추정오차를 보였으며(1.81년) 추정 연령과 실제 연령간의 상관관계 역시 가장 약하게 나타났다.4. 치배를 제외하고 모든 요소를 변수로 고려한 추정식 2의 경우, 추정오차의 편차가 가장 작게 나타났으며(1.42년), 추정 연령과 실제 연령이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5. 상악 치아들을 변수로 고려한 추정식 3의 경우, 평균 추정오차가 가장 작게 나타났으며(0.28년), 남성의 경우 추정 연령과 실제 연령이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6. 하악 치아들을 변수로 고려한 추정식 4의 경우, 평균 추정오차는 0.55년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Foti 등이 제시한 방법은 한국인에게 적용하기에는 정확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지만, 추정 연령과 실제 연령간의 높은 상관관계를 고려하였을 때 다른 연령추정 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하기에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된다. 보다 정확한 연령추정을 위해 한국인 집단에서 많은 수의 소아를 대상으로 치아의 맹출과 연령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새로운 수학적 연령추정 공식을 고안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