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용 미니 임플란트의 초기 안정성 평가시 공명주기분석법의 신뢰성

[한글]

성견 2마리의 상악과 하악의 치조정과 협측골에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 52개를 식립하고 250mg-300mg의 교정력을 가한 후 식립토오크를 측정하고 6주동안 1주 간격으로 Periotest, RFA를 측정하였다.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의 안정성 평가 방법 중 RFA와 다른 측정방법들간의 상관성을 비교하고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의 성공군과 탈락군의 차이를 분석하여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의 안정성에 대한 RFA의 신뢰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