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동 점막 거상 술식에서 자가 정맥 혈액의 사용이 상악동 저 증강에 미치는 영향

[한글]

상악동 점막 거상 술식에서 자가 정맥 혈액의 사용이 상악동 내에 골을 형성한다는 임상보고가 있다. 본 연구는 동물 실험을 시행하여 이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6마리 성견의 양측 상악동 부위에서 상악동 점막 거상 후 상악동 내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한 쪽 상악동에는 상악동 저와 거상된 상악동 점막 사이에 성견에서 채취한 정맥 혈액을 주입하였고, 반대 쪽 상악동에는 정맥 혈액을 주입하지 않았다. 6개월의 치유기간 후 조직학적 관찰에서 상악동 내 형성된 신생 골의 높이가 정맥 혈액을 주입하지 않은 군에서는 평균 3.7mm, 정맥 혈액을 주입한 군에서는 평균 3.5mm였다. 두 군에서 형성된 신생 골의 높이는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가 없었다(p>0.05). 결론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상악동 점막 거상 술식에서 상악동 점막 거상 후 상악동 저와 거상된 상악동 점막 사이에 주입된 정맥 혈액이 골 형성에 필요한 상악동 내 공간 유지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