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 중증도 분류도구 (modified emergency severity index-2)의 신뢰도 및 타당도 평가

[한글]

본 연구는 일 병원 응급진료센터의 중증도 분류도구인 mESI-2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진행을 위해 중증도 분류 평가자는 G 병원 응급실 근무 경력 5년 이상의 간호사 9명과 응급실 경력 3년 이상의 응급의학과 전공의 4명을 임의 표출하였다. 연구 대상 환자는 G 병원 응급진료센터로 내원하는 15세 이상 남녀 성인 환자 중 2009년 5월 22일부터 5월 28일까지 내원한 200명을 임의 표출하였다.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응급실 간호사 9명을 대상으로 중증도 분류에 대한 교육을 시행한 후 간호사 2인(간호사 1군과 간호사 2군) 및 의사 1인(의사군)의 평가자간 신뢰도 Kappa값을 구하였으며, mESI-2의 예측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대상 환자들의 입퇴원 현황을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PC+(ver. 12.0)를 이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증도 분류 평가자의 간호사간의 신뢰도는 Weighted Kappa값이 0.75 (p< .01)로 높게(Good) 나타났고, 간호사와 의사의 신뢰도 역시 Weighted Kappa값이 0.62 (p< .01)로 높았다(Good). 2) mESI-2의 예측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분류된 단계별 입퇴원 현황을 파악한 결과, 1 단계에서 중환자실 입원이 3명(60%), 일반병실 입원은 없고, 퇴원은 2명(40%)이었으나 응급실내 사망이었던 경우이고, 2 단계에서는 중환자실 입원 1명(9.1%), 일반병실 입원 5명(45.5%), 퇴원 5명(45.5%), 3 단계에서는 중환자실 입원은 없고, 일반병실 입원 14명(21.2%), 퇴원 51명(77.3%), 4 단계에서는 중환자실 입원 역시 없었고, 일반병실 입원 2명(2.5%), 퇴원 80명(97.6%), 5 단계에서는 중환자실, 일반병실 입원 모두 없었고 퇴원이 6명(100%)이었으며, mESI-2 분류단계에 따라 진료결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Kruskal Wallis test=31.01 , p< .01).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일 병원 중증도 분류 도구인 mESI-2는 분류자간 신뢰성이 높으며 중환자실과 일반병실의 입원 여부 및 퇴원을 예측하는 타당성 있는 도구로 나타났다. 따라서 mESI-2 도구는 응급실 환자의 중증도 분류(Triage)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한 도구로서의 임상에서의 유용성이 높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