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급성백혈병 환자의 치료단계별 증상 규명

[한글]

본 연구는 백혈병 환자들이 관해유도 단계에서 경험하는 증상과 현재 치료단계에서 경험하는 증상을 확인하여 치료단계별 증상을 규명하여 소아 백혈병 환자에게 치료단계별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예방 및 효율적인 증상관리를 위한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08년 4월 1일부터 6월 26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Y 대학병원 소아 혈액 종양학과에 등록된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만 4세 - 10세 소아 급성백혈병 환자 27명 중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본 연구에 동의 (보호자 동의 포함)한 환자 27명을 대상으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직접 면담을 통한 질문지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MSAS 10-18와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Korea-Child Behavior Check List : K-CBCL)을 수정 보완한 도구를 간호대학 교수 2인, 의과대학 교수(소아혈액종양학과) 1인의 자문을 구하여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사용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13.0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으며, 기술통계, t- test 및 ANOVA, 단순상관분석법(Bivariate correlation analysis), 교차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소아 급성백혈병 환자에서 관해유도 단계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기운이 없다', '몸이 아프다', '말을 안한다' 순으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공고요법 단계에서는 '머리카락이 빠진다', '입맛이 변했다', '땀을 흘린다' 순으로 나타났다. 강화요법 단계에서는 '피부색이 변했다', '머리카락이 빠진다', '기운이 없다' 순으로 나타났으며, 유지요법 단계에서는 '기침이 난다', '수줍거나 부끄럽다', '고집세고 시무룩하다'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증상 강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공고요법 단계에서 '몸이 아프다'였고, 유지요법 단계에서 '땀을 흘린다', '자주 뾰루퉁하고 짜증낸다'였다. 그리고, 전단계에서 불편감이 높게 보고된 것은 음식섭취나 수면과 관련이 많았다.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소아 급성백혈병 환자들의 증상 경험은 각 치료단계별로 증상 유무, 증상 강도, 불편감 정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환자의 부모들은 병원에서 처방된 방법과 보완요법을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각 치료단계별로 다른 증상 사정 및 증상관리를 위한 간호중재가 제공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