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구강건강 추정 모형 개발

[한글]

본 연구에서는 2000년도와 2006년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구강건강상태를 구체적으로 수치화하여 제시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하나의 구강관련 변수만으로 구성되고 일반인도 간단히 자신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단순 구강건강 추정 모형을 제작하였다. 또한, 치과병의원에서의 활용을 위해 개발하는 심층 구강건강 추정 모형은 구강상태관련 변수들과 구강건강행태 변수들을 포함하며 실제연령과 범위가 일치하는 구강연령의 형태로 인식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한국 성인의 현재치아수, 건전치아수, 기능치아수에 대한 퍼센타일 곡선을 이용하여 일반인이나 임상현장에서 쉽고 간단히 구강연령을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한 치아수명곡선으로 구성된 단순 구강건강 추정 모형을 제작하였다. 2. 현재치아수 퍼센타일 곡선의 경우 20대에는 퍼센타일 그룹 간에 큰 격차 없이 어느 정도 유지되다가, 구강건강상태가 좋은 집단에서는 60대 이후에서야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지만, 좋지 않은 집단에서는 40대를 전후해서 급격한 치아상실이 나타났으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서 약간 하방에 위치해 있었다. 3. 건전치아수 퍼센타일 곡선에서는 20대부터 각 퍼센타일 그룹 간에 뚜렷한 격차가 존재 하고, 그 격차는 나이가 증가하여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양상이었다. 남성에 비해서 여성이 동일한 연령대에서 보았을 때 그 수가 적어지는 경향이 있었고, 특히 구강건강이 좋지 않은 집단에서 여성이 더 하향으로 위치하였다.

하위그룹에서는 40대에 급격한 하락을 시작하고 상위그룹일수록 하락이 더 느리고 적어서 50대 이후에 완만한 하락이 나타났다. 4. 건전 치아와 충전치아수를 합한 기능치아수(FST) 퍼센타일 곡선의 경우, 대체로 현재치아수 퍼센타일 곡선과 건전치아수 퍼센타일 곡선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는 특성을 가지며, 기능치아수는 2000년도와 2006년도 자료 모두에서 치아우식경험도지수 보다도 연령과의 상관관계가 더 높은 지수로 확인되었다.Oral-Status-Age = 59.951 - 1.016×FST + 0.697×Pros_N + 5.319×CPI_meanFST : 기능치아수Pros_N : 보철치료필요도CPI_mean : 6분악CPI평균값 5. 구강건강상태를 반영하는 변수들 가운데 연령과 상관성이 높은 변수로서, 치아우식증관련 변수인 기능치아수(FST), 치주질환관련 변수인 6분악CPI평균(CPI_mean), 보철물 필요도(Pros_N) 등 세 가지를 선정하여 연령과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R2=0.47, p<0.0001), 산출된 유의한 회귀계수와 상수로 구성되고 종속변수로 Oral-Status-Age를 산출하는 회귀방정식을 완성하였다. 6. 구강건강행태를 반영하는 변수들과 Oral-Status-Age의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유의한 변수로 하루칫솔질횟수, 부가적인 구강관리용품 사용 유무, 치과방문빈도, 치과방문이유, 흡연여부 등을 선정하였고(R2=0.099, p<0.001), 산출된 유의한 회귀계수와 상수를 이용하여 종속변수로 Oral-Behavior-Age를 산출하는 회귀방정식을 완성하였다. Oral-Behavior-Age = 33.584 + 0.997×Brush + 5.093×Floss + 0.768×Visit + 5.779×V_why + 2.268×TobaccoBrush : 하루 칫솔질 횟수Floss : 부가적인 구강관리용품 사용 여부Visit : 최근

치과 방문 빈도V_why : 최근 치과 방문 이유Tobacco : 현재 흡연 여부Oral-Age = -4.310 + 0.946 × Oral-Status-Age + 0.158 × Oral-Behavior-Age 7. 연령에 대해 Oral-Status-Age와 Oral-Behavior-Age의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Oral-Status-Age와 Oral-Behavior-Age를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방정식을 완성하였으며, 종속변수를 Oral-Age로 명명하였다(R2=0.467, p<0.001).Final-Oral-Age = 53.649 - 1.279×FST + 0.877×Pros_N + 6.695×CPI_mean + 0.21×Brush + 1.071×Floss + 0.161×Visit + 1.215×V_why + 0.477×TobaccoFST : 기능치아수Pros_N : 보철치료필요도CPI_mean : 6분악CPI평균값Brush : 하루 칫솔질 횟수Floss : 부가적인 구강관리용품 사용 여부Visit : 최근 치과 방문 빈도V_why : 최근 치과 방문 이유Tobacco : 현재 흡연 여부 8. 산출된 Oral-Age와 조사대상의 실제나이의 범위를 일치시키는 과정으로서, Oral-Age의 최대값과 최소값이 연령의 최대 최소와 일치하도록 비례식을 통해 변환하여 Final-Oral-Age를 완성하였다.9. 이상의 단계를 거쳐서 Final-Oral-Age를 산출하는 최종 심층 구강건강 추정 모형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Final-Oral-Age = Range Adjusted Oral-AgeOral-Age = Oral-Status-Age + Oral-Behavior-Age 10. 모형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행한 상관분석에서 Final-Oral-Age는 대표적인 구강건강관련 지표인 우식경험영구치수(DMFT), 기능치아수(FST), 6분악CPI평균값 등과 모두 높은 상관관계를 가졌으며(P<0.01, R=0.55, -0.92, 0.72),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DMFT와 FST, CPI_mean에 대해 모두 3군집, 5군집, 10군집으로 나누어 Final-Oral-Age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세가지 변수와 Final-Oral-Age의 평균값의 순위가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11. 2000년도 자료로 개발한 심층 구강건강 추정 모형에 2006년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자료를 교차입력하여 산출된 Final-Oral-Age를 분석한 결과, DMFT, FST, 6분악CPI평균값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졌고(P<0.01, R=0.53, -0.90, 0.72), 군집분석을 이용한 타당성 분석에서도 세 가지 변수와 일치도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단순 구강건강 추정 모형은 직관적으로 개인의 상태를 전체 한국인의 구강상태와 쉽게 비교가 가능하게 해주는 동기부여의 도구라고 볼 수 있으며, 심층 구강건강 추정 모형에서는 구강상태 변수 3개와 구강건강행태 변수 5개를 이용하여 산출된 구강연령의 형태로 개인의 현재 구강상태를 합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물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모니터링하는 도구로서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