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MAM을 이용한 치과용 지르코니아 코어의 변연 적합도

[한글]

치과 영역에서 보철물의 심미성과 내구성, 정확성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르코니아 세라믹에 관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지르코니아 강화 세라믹은 자체의 강성이 높아 특수한 절삭 도구가 필요하며, 설계 및 절삭 과정에 대한 제어를 컴퓨터를 도입한 CAD/CAM(Computer-Assisted Design / Computer-Assisted Manufacturing) 시스템을 활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그러나 코어의 미세한 조절을 위해 수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존재하며, 그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수종의 MAD/MAM(Manually-Assisted Design / Manually-Assisted Manufacturing) 시스템이 개발되어 임상적인 적용을 하고 있다. 많은 연구에 의해 CAD/CAM 시스템의 변연부 적합도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제작된 보철물의 변연부 적합도와 비교하여 유의차 없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MAD/MAM 시스템의 변연부 적합도에 관한 비교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D/MAM 시스템으로 제작된 지르코니아 코어를 통상적인 방법으로 제작된 금속-도재관 코어와 CAD/CAM 시스템으로 제작된 코어와의 변연부 적합도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레진치를 전부 도재관 제작을 위한 형태로 삭제를 시행하고, 실리콘 몰드를 이용하여 레진치를 복제하여 초경석고 다이 50개를 5 군으로 분류하여, 각 군당 10개의 다이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금속-도재관, CAD/CAM (Cercon®), 3종의 MAD/MAM 시스템 (Ceramill®, Rainbow™, Zirkonzhan®)으로 각각 10개의 코어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코어를 다이에 합착하여 광학 현미경 상에서 50배율로 변연 간격을 관찰, 계측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one-way ANOVA test로 통계 처리하고, Tukey’s HSD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각 시스템에서 변연 간격의 평균과 표준 편차는 금속-도재관 코어에서 51.97±23.38㎛, Cercon®에서 62.16±25.88㎛, Ceramill® 에서 67.64±40.38㎛, Rainbow™에서 125.07±42.19㎛, Zirkonzhan®에서 105.02±44.61㎛로 계측되었다.금속-도재관 코어나 CAD/CAM에 비해 MAD/MAM 방식으로 제작된 코어의 변연 간격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p < .05), MAD/MAM 시스템 내에서도 Ceramill®, Zirkonzhan®, Rainbow™ 순으로 변연 간격이 작은 것으로 측정되었으며, 이 중 Ceramill®은 CAD/CAM 시스템인 Cercon®과 변연 간격에 유의차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