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성 III 급 부정교합자의 구내 하악골 상행지 수직골절단술 1년 후의 회귀양상

[한글]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자에서 구내 하악골 상행지 수직골절단술(Intraoral Vertical Ramus Osteotomy: IVRO)을 받은 후 일어나는 초기 및 후기 회귀양상을 알아보고자 연세대학교 영동세브란스 치과병원에서 구내 하악골 상행지 수직골절단술을 통해 하악골을 후방위치 시킨 환자 65명(남 26명, 여 39명)을 대상으로 술 전(T1), 수술 직후(T2), 수술 후 1개월(T3), 수술 후 1년 이상(T4)에 측모두부방사선사진을 촬영하였다. 계측항목을 설정하여 T2-T1, 초기 관찰기간(T3-T2), 후기 관찰기간(T4-T3)에서의 상하악골 및 상하악 전치의 수평적, 수직적 변화량을 각각 측정하였다. 또한 성별, 편악군과 양악군, 수술로 인한 위치 변화에 따른 수술 후 회귀량간의 상관성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수술 후 B점은 초기 관찰기간 동안에 1.71±1.60mm 후방으로, 0.93±

0.91mm 하방으로 이동하였으며(P >.05), 후기 관찰기간 동안에는 각각 0.88

±1.30mm 전방으로, 0.08±0.30mm 하방으로 이동하였다(P >.05).

2. 수술 후 상악골(PNS, A점)은 초기 관찰기간과 후기 관찰기간 동안에 거의

변화가 없었다(P >.05).

3. ANB는 초기 관찰기간 동안 0.97±1.21O 유의성 있게 증가하였으며(P

<.05), 후기 관찰기간 동안 0.39±0.60O 감소하였다(P >.05).

4. SN to GoMe은 초기 관찰기간 동안 2.55±2.29O 유의성 있게 증가하였으며

(P<.05) 후기 관찰기간 동안 0.61±1.37O 증가하였다(P >.05).

5. Articular angle은 초기 관찰기간 동안 3.19±2.65O 유의성 있게 감소하였으

며 (P <.05) 후기 관찰기간 동안 0.65±1.28O 감소하였다(P >.05).

6. 상하악 전치는 초기 관찰기간 동안 정출 및 설측경사 되었다(P >.05).

7. B점의 수평적 회귀율(T4-T2/T2-T1)은 편악수술군에서 평균 31.3%임에 반

해 양악 수술군에서는 24.6%였으며 수직적 변화율(T4-T2/T2-T1)은 평균

28.7%임에 반해 양악 수술군에서는 28.3%였다.

본 연구 결과 구내 하악골 상행지 수직골절단술(Intraoral Vertical Ramus Osteotomy: IVRO)을 이용한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의 악교정 수술 후 초기 및 후기 회귀양상의 평가가 가능하였으며 초기 관찰기간에는 하악골이 후하방으로 이동하였으며 후기 관찰기간에는 전방 이동하였다.

[영문]

In order to study 1 year relapse of skeletal Class III patients that had undergone IVRO (Intraoral Vertical Ramus Osteotomy), lateral cephalographs were taken preoperatively (T1), immediately postoperative (T2), 1 month postoperatively (T3) and 12 months postoperatively (T4) of 65 patients that had mandibular posterior repositioning through IVRO at Yonsei University, Yongdong Severance Dental Hospital. Measurement categories were established and changes of skeletal and dental measurement after orthognathic surgery were obtained at T2-T1, initial relapse period (T3-T2), and late relapse period (T4-T3) respectively. Differences in skeletal and dental changes according to sex, 1-jaw and 2-jaw group were also researched.

1. B point moved posteriorly 1.71±1.60mm and inferiorly 0.93±0.91mm (P

was 28.7% and 28.3% respectively.

From this study, an evaluation about initial (T3-T2) and late (T4-T3) relapse patterns was done in skeletal class III malocclusion patients that had undergone IVRO. The mandible moved posteriorly and inferiorly during initial observation period (T3-T2) and anteriorly during late observation period (T4-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