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마비 보행에서 운동형상학적 편위와 에너지 소모량과의 관계

[한글]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의 보행의 평가에 에너지 소모량이 사용되나, 보행의 어떠한 부분이 이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의 보행 편위가 에너지 소모량과 연관이 되는지, 된다면 어떠한 편위가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40대에서 60대 사이의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 56명에 대해 보행 분석 및 에너지 소모량 분석을 시행하였고, 40대에서 60대 사이의 정상인 12명을 대조군으로 하여 좌측과 우측 수치를 합해서 총 24개의 정상 결과를 얻었다. 정상인의 보행 곡선과 대상군의 보행 곡선 간의 곡선 전체 편위와 에너지 소모량에 대해, 유병기간을 제어한 편상관분석을 시행하였고, 운동형상학적 지표의 편위를 구하여 에너지 소모량 및 해당 관절의 곡선 편위의 합과의 편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그리고 통계학적으로 의미있는 지표에 대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각 관절에서 에너지 소모량 및 곡선 편위의 합 두 가지 모두에 대해 편상관분석 및 다중 회귀 분석 모두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지표에 대해 주성분분석을 통해 편위 지수를 만들고, 편위 지수 및 정상 지수를 에너지 소모량 및 곡선 편위의 합에 대해 편상관분석 및 다중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의 보행에서의 운동형상학적 편위는 에너지 소모량과 상관 관계가 있었다. 이환측 및 비이환측 골반의 횡단면 운동 범위, 이환측 및 비이환측 고관절의 발가락 떼기 시 신전, 이환측의 뻐쩡다리 보행 및 라커 작용, 이환측 하지 근력 약화에 영향을 받는 비이환측 슬관절의 유각기 최대 굴곡이 중요하였다. 8가지 변수로 만든 편위 지수와 정상 지수는 에너지 소모량과 곡선 전체 편위 총합 모두와 연관성이 있었다. 정상 지수의 이러한 연관성은 보행 속도에 의한 것이며, 편위 변수는 보행 속도 측정 없이 8가지 변수를 측정함으로써 보행의 운동형상학적 편위와 에너지 소모량을 예측할 수 있는 유용성을 보였다.이상과 같이 편마비 보행의 운동형상학적 편위는 에너지 소모량과 연관된다.

[영문]The aim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correlation between kinematic deviation and energy consumption in the hemiplegic gait. Gait analysis and energy consumption analysis of 56 hemiplegic patients and 12 normal persons were collected. Curve deviation and energy consumption in the hip, knee, and ankle were statistically correlated.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energy consumption and kinematic deviation which is statistically correlated to curve deviation of each joint showed that some of this deviation was statistically correlated to energy consumption. In consideration of correlation with energy consumption, transverse plane of the pelvis, hip extension at toe-off, stiff-knee gait and rocker action of the affected side, and maximal flexion of the unaffected knee during swing phase which is influenced by the weakness of the affected side were important. Deviation index describing gait was derived from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and this index and normalcy index were statistically correlated to energy consumption and gait curve deviation. These results can be useful to gait training of hemiplegic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