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선 사진 상의 구조간 관계 및 위뒤엉덩뼈가시의 표면 촉지에 의한 첫째 엉치뼈구멍의 위치 분석

[한글]

서론 : 엉치뼈구멍을 통한 신경 블록(transsacral nerve block)은 요통과 방사통이 있는 환자에게 통증 클리닉에서 흔히 시행하는 술기이다. 첫째 엉치신경뿌리 블록을 위하여 기존에 제시되었던 방법은 위뒤엉덩뼈가시(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를 촉지하여 이를 기준점으로 내측으로 1-1.5cm, 두측으로 1-1.5cm되는 곳을 자입점으로 하여 바늘이 구멍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과 함께 환자의 방사통의 호소로 위치를 찾는 방법이지만 정확한 위치파악을 위해서는 C자형 방사선 조영 장치를 사용하게 되는데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임상적으로 첫째 엉치뼈구멍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빈번하다. 이에 첫째 엉치신경뿌리 블록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환자들의 방사선 영상 사진을 분석하고, 실제 환자 엉덩뼈 표면에서 촉지 가능 한 중요한 지표인 위뒤엉덩뼈가시와 첫째 엉치뼈구멍의 위치를 분석하여 임상적으로 첫째 엉치뼈구멍의 위치를 예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 이전에 척추수술을 받았거나 심한 척추 압박 골절 등이 있는 환자를 제외한 C자형 방사선 조영 장치를 사용하여 첫째 엉치신경뿌리 블록을 시행 받은 환자 50명의 방사선 사진들을 대상으로 하여 첫째 엉치뼈 구멍의 위치와 주위 구조물간의 거리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C자형 방사선 조영 장치를 사용하여 본 시술을 시행 받는 3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위뒤엉덩뼈가시와 첫째 엉치뼈구멍의 위치관계를 분석해보았다. 결과 : 50명 환자들의 허리엉치부 측면 방사선 사진에서 측정한 인자들의 상관관계 분석을 한 결과, 첫째 엉치뼈 후방 상단에서 첫째 엉치뼈구멍을 통과한 블록 바늘까지의 거리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주위 구조물은 없었다. 하지만 정면 방사선 사진에서 전례에 있어 첫째 엉치뼈 구멍의 내측경계의 시작점은 다섯째 허리 척추뼈고리뿌리(pedicle)의 내측 시작 지점과 중간 지점 사이에 위치하였다. 한편 36명에서 측정한 첫째 엉치뼈구멍의 위치는 위뒤엉덩뼈가시보다 내측으로 평균 27.03±9.01mm, 미측으로 평균 6.14±13.05mm에 위치하고 있어 기존에 알려진 바와 다른 결과를 나타내었다.결론 : 상기의 연구 결과는 C자형 방사선 조영 장치를 이용하여 첫째 엉치뼈구멍을 찾는데 하나의 지침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Introduction: The transsacral nerve root block is a common procedure in Pain clinic for patients complaining of low back pain with radiating pain. The C-arm fluoroscopy is frequently used to identify the location of S1 foramen, but clinically it is often difficult to find the exact locatio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 new method for localization of S1 foramen by palpating the 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 and measuring and analyzing radiographic inter-structural distances.Objectives and Methods: We examined the inter-structural distances from on lumbosacral lateral and AP radiographic views of 50 patients who have received the transsacral nerve root blocks. Also a total of 36 patients’ transverse and vertical distances from palpated the 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 to the block needle insertion site through S1 foramen were measured using C-arm fluoroscopy during the transsacral nerve root blocks.Results: The analysis revealed no highly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distances. However the medial end of S1 foramen was located in the space between the end of medial border and the midline of L5 pedicle in all patients. And S1 foramen was located more on the caudal direction from the 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Conclusions: Identifying the L5 pedicle on fluoroscopic image and the palpation of the 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 are useful for the location of S1 fora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