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파병 부대원의 스트레스 유형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글]신세대라고 불리는 국군 장병들은 대부분 어쩔 수 없이 군에 왔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병영 내 사고는 병영 생활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급변하는 국제 사회 및 이해관계로 인해 우리나라는 이라크를 비롯한 해외 각지에 많은 장병을 파병하고 있으며, 이들의 스트레스는 파병지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의 원인이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자이툰 부대 5진 3차 병사 123명과 모체 부대 병사 87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유형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자료 분석은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와 요인분석을 거쳤고 해외 파병 부대와 모체 부대의 스트레스 유형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인구학적인 특성의 비교 및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위한 분석은 χ2 검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스트레스 유형을 독립변수로, 스트레스 반응을 종속변수로 한 스트레스 유형 및 반응과의 관계는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 결과 인구학적 특성에서 해외 파병 부대원과 모체 부대원은 계급, 나이, 학력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두 집단의 스트레스 유형 및 반응의 정도는 스트레스의 개인적, 대인적, 조직적, 환경적 유형과 스트레스의 개인적 반응에서 해외 파병 부대원보다 모체 부대원이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스트레스 유형이 개인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으로 해외 파병 부대원은 조직적 유형이, 모체 부대원은 조직적 유형 및 환경적 유형이 각각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스트레스 하위 요소가 개인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으로 해외 파병 부대원은 조직적 유형의 생활환경 여건이, 모체 부대원은 조직적 유형의 직무 수행 여건이 각각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또한 스트레스 유형이 조직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해외 파병 부대원은 조직적 유형이, 모체 부대원은 개인적 유형 및 조직적 유형이 각각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스트레스 하위 요소가 조직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으로 해외 파병 부대원은 개인적 유형의 개인적 성향과 조직적 유형의 생활환경 여건이, 모체 부대원은 개인적 유형의 개인 신상문제와 조직적 유형의 직무수행 여건이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해외 파병 부대와 모체 부대의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스트레스 유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일부 영역에서 모체 부대의 스트레스가 해외 파병 부대의 스트레스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그러므로 해외 파병 부대와 모체 부대 각각의 임무 및 환경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부대 관리가 요구된다 하겠다.

[영문]Almost men of the armed forces called by new generation have been conscious that they came to military irresistibly so, accident occurring from a barrack life was caused by that stress. Moreover, the rapidly changing world situation and interest of our country have made dispatching a lot of troops in foreign country including Iraq, and their stress was responsible for in various accident that happen in overseas base.So, aim of this study was investigating influences of stress reactions caused by stress factors comparing overseas dispatch soldiers with a mother's corps soldiers. Each 123 and 87 samples were analyzed using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t-test, χ2, correlation and regression.The result showed that grade, age and education made a different to statistical significancies between overseas dispatch soldiers and a mother's corps soldiers. And except systematic factors, a mother's corps soldiers had more stress factors and reactions than overseas dispatch soldiers.The influence of private stress reaction caused by stress factors were systematic factors on overseas dispatch soldiers and systematic and environment factors on a mother's corps soldiers.The influence of systematic stress reaction caused by stress factor were systematic factors on overseas dispatch soldiers and private and systematic factors on a mother's corps soldiers.The finding of this study was that we should improve systematic factors based on understanding functions rightly of two groups, and it will be helpful to make the better achiev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