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신낭종에서 OK-432 (picibanil)를 이용한 경피적 경화요법

Abstract

[한글]목적: 단순 신낭종은 성인신종물 중 가장 흔한 것으로 대부분 무증상이며, 신낭종이 커짐에 따라 측복부 동통 또는 불쾌감, 위장관 증세, 종물 촉지, 신우와 신배의 파괴에 의한 혈뇨, 고혈압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런 경우에는 치료의 적응증이 된다. 단순 신낭종의 처치로 최근에는 국소마취 하에 초음파 유도하 경피적 신낭종 흡입술이 주로 시행되며 재발 방지를 위한 경화제를 주입하고 있다. 단독 흡입요법만을 시행한 경우 30-78%의 높은 재발률을 보이며 재발 방지를 위해 다양한 경화제가 사용되고 있다. 경화제들 중 일부에서는 효과가 미미하거나 인체에 해를 주기도 한다. 최근 경화제로 에탄올이 많이 사용되나 신낭종의 크기 감소는 있으나 일회처치로 감소율이 적어 반복 주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일회 처치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화제가 요구된다. OK-432는 태아 흉수, 낭성 섬유골염, 낭성 수활액낭종 및 악성 흉강내 삼출액 등의 질병에서 일회 약물주입으로도 높은 치료효과와 낮은 재발률을 보이며 큰 부작용이 없다. 이에 저자들은 단순 신낭종의 치료로 경피적 신낭종 흡입술 후 OK-432를 이용한 신낭종처치에 있어서 효용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대상 및 방법: 2005년 10월부터 2006년 4월까지 단순 신낭종으로 본원에 내원한 환자 중 측복부 동통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거나 크기가 5cm 이상으로 Bosniak class I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환자는 50명으로 41명은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었고 9명은 측복부 동통과 소화불량 등의 증상으로 발견하였다. 환자의 연령은 평균 63.8 (47-76)세였으며 남자가 17명 여자가 33명이었다. 50명 환자에서 전체 63개의 신낭종이 있었으며, 단측성 신낭종은 44명 (88%), 양측성 신낭종은 6명 (12%)이었고 이중 우측 신낭종은 39개, 좌측 24개였다. 신낭종의 위치는 상극 29개, 중간 부위 15개, 하극 19개였으며 낭종의 평균크기는 7.1 (4.8-13.0)cm 이었다. 신낭종의 진단은 초음파 촬영 또는 전산화단층 촬영을 시행하였고 신낭종의 용적은 V=(l×w×d)×π/6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시술방법으로 환자를 복와위로 눕히고 초음파와 fluoroscopy를 이용하여 신낭종을 18G 천자침으로 천자하여 낭종액을 완전히 제거한 후 OK-432를 주입하고 천자침을 제거하였다. 주입한 OK-432의 용량은 낭종액 10cc당 OK-432 1mg을 주입하였다. 시술 전과 후 일반혈액 검사 및 일반화학검사, 요검사를 시행하였으며 흡입한 낭종액은 암세포검사 및 생화학검사를 시행하였다. 추적관찰은 초음파 촬영술 또는 컴퓨터 전산화 단층 촬영술로 시행하였으며, 최종 평가는 시술 12주에 시행하였다. 자료 분석으로 추적검사에서 신낭종이 완전히 보이지 않는 경우나 흔적으로 남는 경우를 포함하여 크기가 30% 미만으로 남는 경우를 치료성공으로 판정하였다. 추적검사에서 낭종의 크기가 시술 전과 비교하여 30% 이상 남아있는 경우는 치료실패로 판정하였다.결과: 결과는 아래와 같다.1. 신낭종의 평균 직경은 7.1 (4.8-13.0)cm이었으며, 평균 용적은 220.98 (57.9-1149.8)ml였다. 모든 흡입된 신낭종액에서 악성종양세포는 없었으며 화학적 검사에서는 모두 누출액의 소견을 보였다.2. OK-432 경화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의 치료 성공률; OK-432 경화요법을 시행하여 완전 소실된 경우 대부분 흔적으로 나타났다. 술 전 측복부 통증과 소화불량을 호소했던 9명에서 모두 증상은 소실되었다. 63례의 신낭종에서 OK-432 경화요법을 시행하고 평균 3개월 추적관찰 결과, 남은 신낭종의 크기에 대한 치료평가에서 완전소실, 10%미만, 10 - 20%로 남은 경우 및 20-30%로 남은 경우가 각각 27.0% (17례), 12.7% (8례), 33.3% (21례), 23.8% (15례)였다. 2례 (3%)에서 치료실패가 나타났다. OK-432 경화요법을 시행한 낭종에서 volume reduction rate로 관찰결과 모두 95.5% 이상이었다.3. OK-432 경화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의 시술 후 합병증; OK-432주입 후 일반혈액 검사에서 백혈구 증가증을 보인 환자가 2명이 있었으며 간기능 상승을 보인 환자는 4명이 있었다. 이들에서 2주후 검사한 결과 정상수준으로 유지되었다. OK-432 주입 후 미열이 있었던 환자는 4명이 있었으며 수술 부위 동통을 호소하는 환자는 12명이 있었으나 경구용 NSAIDs 계열의 해열진통제로 처치 가능하였다. 추적관찰기간에 신기능이상이 관찰된 경우는 없었다.결론: OK-432를 이용한 신낭종의 경화요법은 시술이 간편하고 안전하며 신낭종의 크기와 상관없이 효과가 뛰어나 단순 신낭종의 1차 치료법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되는 말 : renal cyst, OK-432, sclerotherapy

[영문]Purpose: Percutaneous aspiration with sclerotherapy has been widely used for treatment of the symptomatic or large simple renal cysts. Ethanol has been most commonly used as a sclerosing agent. However, temporary percutaneous nephrostomy for multiple ethanol injection is necessary for low recurrence rate. So, we used OK-432 as a new sclerosing agent without temporary percutaneous nephrostomy for multiple injection.Materials and Methods: From October 2005 to April 2006, 50 patients (63 simple renal cysts) who underwent percutaneous OK-432 sclerotherapy for simple renal cyst were evaluated. The simple renal cysts were aspirated under ultrasonography and fluoroscopy, and then OK-432 was injected into the cyst. Follow up was performed with ultrasonography or CT scan after 3 months. Disappearance of the renal cyst or more than 70% reduction in size with no symptom were considered as treatment success.Results: Among 63 renal cysts of 50 patients, complete regression occurred in 17 (27.0%). More than 90% reduction in size rate occurred in 8 (12.7%), and size reduction between 90% and 80%, 80-70% occurred in 21 (33.3%), 15 (23.8%) respectively. Less than 70% reduction in size occurred in 2 (3.2%). The overall efficacies of success were 96.8%. After procedure, there were only some minor complications such as mild fever, local pain and the elevation of liver enzyme, that subsided with only symptomatic treatment.Conclusions: These results show that percutaneous OK-432 sclerotherapy is simple,safe and effective and can be a alternative first line therapy of simple renal cyst. Key Words: renal cyst, OK-432, sclerothera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