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막 삼출액 감별에 있어서 procalcitonin과 C-반응성단백의 유용성

Abstract

[한글]흉막 삼출액은 임상적으로 그 원인에 대한 감별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여출액(transudate)과 삼출액(exudate)으로 구분하게 되며 이것은 고전적으로 Light's criteria에 의한다. 삼출액일 경우에는 그 원인질환들을 감별해야 하나 쉽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특히 악성 흉막액에 대한 감별이 필요하지만 임상적으로 적용할만한 표지자가 많지 않다. 이에 급성기반응물질 (acute phase reactants)인 procalcitonin과 C-반응성단백(C-reactive protein, CRP)이 흉막액을 여출액과 삼출액으로 감별하는데 각각 임상적으로 유용한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악성 흉막액에 대한 감별 표지자로서의 유용성이 있는지를 함께 검토하기 위하여 연구하였다.흉막 삼출액이 있는 것으로 진단된 환자 17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진단적 흉강천자와 가능한 경우엔 흉막생검을 시행하여 Light's criteria로 여출액과 삼출액으로 구분하였고, 삼출액은 다시 원인에 따라 악성, 결핵성, 부폐렴성, 농흉, 기타 양성 흉막액으로 구분하였다. 혈청과 흉막액에서 procalcitonin, CRP를 측정하였고 각각의 혈청에 대한 흉막액의 측정값의 비를 계산하였다. procalcitonin은 immunoluminometric assay로, CRP는 혼탁도측정의 면역측정법 (turbidimetric immunoassay)으로 각각 측정하였다.먼저, 각 군을 삼출액과 여출액으로 대별하여 두 군 간의 측정치의 평균을 비교하였다. 삼출액과 여출액에서의 흉막액 procalcitonin은 각각 0.81±3.09 ng/mL, 0.12±0.12 ng/mL이었고, 흉막액 CRP는 각각 2.83±3.31 mg/dL, 0.74±0.67 mg/dL로 측정되었으며 모두 삼출액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P=0.007, P<0.001).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인 흉막액 CRP는 cutoff value가 2.06 mg/dL이상일 때 특이도 96.3%, 민감도 45.0%의 감별력을 가지고 삼출액을 감별하였다. 악성 흉막액과 양성 흉막액으로 나누어 각각의 측정치의 평균을 비교하였을 때, 흉막액 procalcitonin은 양성 흉막액과 악성 흉막액에서 각각 1.15±3.82 ng/mL, 0.25±0.92 ng/mL이었고, 흉막액 CRP는 각각 3.68±3.78 mg/dL, 1.42±1.54 mg/dL였으며, 모두 양성 흉막액에서 의미 있게 증가하였다.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인 흉막액 procalcitonin은 cutoff value가 0.11 ng/mL이상일 때 특이도 84.2%, 민감도 40.4%의 감별력을 가지고 양성 흉막액을 감별하였고, 흉막액 CRP는 cutoff value가 2.28 mg/dL이상일 때 특이도 86.0%, 민감도 53.2%의 감별력을 가지고 양상 흉막액을 감별하였다. 또한 흉막액 procalcitonin은 비결핵성 흉막액과 결핵성 흉막액에서 각각 1.16±3.75 ng/mL, 0.13±0.37 ng/mL로 비결핵성 흉막액에서 의미 있게 증가하였다.이상의 결과로 흉막 삼출액의 감별에 있어서 흉막액 procalcitonin 및 CRP의 측정은 삼출액과 여출액을 감별하는 표지자로, 또한 다양한 삼출성 흉막액에 대한 감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표지자로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Pleural effusions have classically been divided into transudates and exudates. If the effusion is a transudate, no further diagnostic investigation of the pleural fluid is necessary. However, if it is exudative, more diagnostic tests are required in order to determine the cause of the local disease. Malignancy is a common and imortant cause of exudative pleural effusions. Because pleural fluid cytology and pleural biopsy specimens do not provide a diagnosis in a high percentage of malignant effusions, several tumor markers have been studied.To overcome this limitation, we hypothesized that measurement of procalcitonin and C-reactive protein (CRP) would be useful in differentiating between trasudates and exudates and besides between benign and malignant effusion. We studies prospectively 178 consecutive patients with pleural effusion (malignant 57, tuberculous 51, parapneumonic 31, empyema 5, miscellaneous benign 7, transudative 27). We examined standard parameters of pleural effusion and measured serum and pleural procalcitonin using immunoluminometric assay. CRP in serum and pleural fluid was determined by turbidimetric immunoassay.Pleural procalcitonin levels in exudate a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in transudate, 0.81±3.09 ng/mL and 0.12±0.12 ng/mL, respectively (P=0.007). Pleural CRP levels are significantly elevated in exudate compared with transudate, 2.83±3.31 mg/dL and 0.74±0.67 mg/dL, respectively (P<0.001). Pleural procalcitonin levels in benign effusion a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in malignant effusion, 1.15±3.82 ng/mL and 0.25±0.92 ng/mL, respectively (P=0.032). Pleural CRP levels are significantly elevated in benign effusion compared with malignant effusion, 3.68±3.78 mg/dL and 1.42±1.54 mg/dL, respectively (P<0.001). Pleural procalcitonin levels in non-tuberculous effusion a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in tuberculous effusion, 1.16±3.75 ng/mL and 0.13±0.37 ng/mL, respectively (P=0.008).Taken together, we conclude that level of procalcitonin and CRP in pleural fluid is helpful in differentiating between transudates and exudates. Moreover it is useful in differentiation between benign and malignant pleural effusions.